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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의 심성론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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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1.20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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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의 심성론입니다

짜임새 있게 작성하여 교수님 극찬하신 자료입니다.

목차

1. 들 어 가 며

2.천인 구조와 심성론(心性論)
(1)성즉리(性卽理)
(2) 심통성정(心統性情)
(3)본연지성(本然之性)과 기질지성(氣質之性)
(3)인심과 도심

3. 나 가 며

본문내용

1. 들 어 가 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도덕 절대주의자들의 도덕․윤리론이 목적으로 하는 것은 윤리의 실천 문제이다. 그런데 윤리는 개인을 통해 실현되는 것이므로 인간이 그것을 실천하려는 마음가짐과 인식 능력을 본유하고 있음을 긍정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시대에 적합한 윤리 규범을 설정하고 있다 하더라도 무의미할 것이다. 따라서 도덕 절대론자들은 ‘옳음과 그름’의 판단이 직접적으로 인식된다고 주장한다. 주희 또한 ‘리가 나의 마음에 있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은 신령스러워서 알지 못함이 없다. 사람은 모름지기 내 몸에 실재한 이 이치를 살펴야 한다.’라고 하여 인간은 선천적으로 도덕적 시비를 판단할 수 있는 인식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는 또 인간은 사리사욕(私利私慾)에 의해 리(理)에 미궁(未窮)한 바 있어 어두워지고 가리어질 수 있다고 하면서, 모든 사람은 성인이 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다만 그 본성을 참되게 알아야 한다고 말하였다. 이것은 곧 주희 역시 다른 유학자들과 마찬가지로 객관적인 도덕 규범과 자기 내부의 양심을 일치시킨 상태를 궁극 목적으로 삼았음을 보여 준다.
주희의 모든 사상이 그러하듯 그의 심성론 역시 ‘인간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도덕심을 가지고 있다.’는 유가들의 신념에 대한 정당한 작업과, ‘현실적으로 발생하는 비도덕적 행위 즉 불선(不善)의 현상은 어떻게 생기는 것인가’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의 논의이다. 우리는 그가 제시하고자 했던 인륜 도덕의 당위성 문제와 연관하여 성립된 심성론의 이론적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주자학 체계가 갖는 의의와 문제점을 구명해 보고자 한다. 이강대,『주자학의 인간학적 이해』, 예문출판, 2000, pp.81-82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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