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변증법과 정반합
- 최초 등록일
- 2011.11.17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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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의 변증법을 통한 정반합에 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헤겔의 변증법
2. 헤겔의 정신학적 측면의 변증법
본문내용
1.헤겔의 변증법
자의식은 자기 지칭과 역설을 낳는다. 하지만 그것은 아마도 모든 역설에서 가장 기적인 것이다. 근본적으로 자의식은 주체와 객체의 융합이다. 즉, 의식의 주체는 그 자체를 대상화 하거나, 역으로 세계내에 있는 특별한 형태의 객체가 자기 자신을 주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로, 이 시원적 융합에 의지하는 자의식은 일반 논리학의 표준에 의하면 단지 모순일 뿐인 정신적 실체를 융합 가능하게 한다.
a.통일성(동일성)과 차별(차이)성: 자의식은 하나의 실체속의 두 가지 양상이다. 그것은 단일한 의식을 아는 측과 알려지는 측으로 나눌 것을 요구한다. 하지만 이 경우에 인식 대상과 인식 주체는 동일하다. 자의식 상태는 헤겔적 양상 속에서 동일성과 차별(차이)성의 동일성으로 가장 잘 묘사된다. 더 이상 대립되지 않는 방법으로 대립되는 것들을 함께 묶는 것이다.
b.원인과 결과: 자의식을 현실화 할 때 무엇이 제일 먼저 오는가 인식하는 주체인가 혹은 이미 알려진 객체와된 주체인가? 이런 식의 질문은 물론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하는 식의 질문이 된다. 실제로는 어느 쪽도 먼저 오지 않는다. 우리는 그것들이 ‘동시적‘ 이라고 말해야 한다. 동시성의 개념은 선형적이고 객관적인 맥락에서 말하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