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의화단 운동에 대한 발표문입니다.
오랜 시간 심혈을 기울여 만든 것으로 체계가 잘 잡혀 있습니다.
목차
Ⅰ. ‘敎案’ - 반크리스트 교 운동
1. 교회 세력의 확장
2. 크리스트 교에 대한 반발
3. 반크리스트 교 운동의 전개 양상
Ⅱ. 의화단 운동
1. 의화단의 원류와 산둥성(山東省)
2. 의화단 세력의 확대와 청조의 태도
3. 열강의 대응과 ‘東南互保’
4. 의화단 운동의 좌절과 신축조약
5. 의화단 운동의 의의와 연구사
본문내용
Ⅰ. ‘敎案’ - 반 크리스교 운동
1. 교회 세력의 확장
(1) 전근대 시기의 크리스트 교
① 唐初 - 네스토리우스교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總大主敎) 네스토리우스의 교설(敎說)을 신봉하는 그리스도교파. 그리스도교의 일파로, 콘스탄티노폴리스 사교의 네스토리우스(Nestorius)가 그리스도와 마리아에게 인간성을 인정한 데에서, 431년 에페수스 공회의(公會議)로부터 이단이라 인정됐다. 중국명은 경교(景敎, Jingjiao)로, 당 건중2년(781)에 세워진 경교유행의 중국비에 의해 이 교의 교회와 중국 전래의 사정 등이 알려졌다.
(景敎)
② 16C - 예수회 1540년 성 이그나티우스 데 로욜라(Ignatius de Loyola)가 프란시스코 사비에르(Francisco Xavier) 등과 함께 파리에서 창설한 가톨릭의 남자 수도회. 예수회가 아시아에 진출한 것은 1542년 프란시스 사비에르가 포교활동을 위해 인도를 거쳐 일본으로 건너왔으며 1583년 마테오리치가 중국으로 건너갔다. 마테오리치는 중국에 머물면서 중국인들에게 포교의 목적으로 《천주실의》를 편찬하였으며 이책은 조선에도 전해지게 된다.
전래
③ 18C - 옹정제 : 禁敎 실시 예수회는 중국의 고위층을 대상으로 포교활동을 펼쳤어며 유교(儒敎)와 친화적인 입장을 취하여 공자와 조상숭배를 인정하였다. 그리하여 중국내에서 선교활동이 수월하였으나 로마 교황청과 마찰이 발생하였다. 로마 교황청은 예수회의 유화적 입장을 철회하도록 하였고, 급기야 청나라 조정은 중국내 모든 선교사를 추방하고 가톨릭 포교활동을 금지시켰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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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3종 세계사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