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한국문학강의 고전시가
- 최초 등록일
- 2011.11.11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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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동일 교수님의 한국문학강의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상고시가 및 향가
3. 고려가요
4. 악장
5. 시조
6. 가사
7. 결론
본문내용
Ⅳ 고전시가
1. 서론
- 시가 : 한국어로 노래한 시작품(고전시가: 상고시대-19세기 시가)
- 율격적 형식 구체화
: 한국 시가는 음절의 수가 비교적 자유로우며, 한 줄이 네 마디로 구성
: 고전시가의 구전성 : 고전시가의 최초의 형태는 입으로 노래하는 단순한 것으로 시작
→ 고전시가와 구비문학의 관계가 매우 긴밀함
2. 상고시가 및 향가
1) 상고시가 :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
- ‘구지가’ : ‘삼국유사’(가락국기)에 기록. 거북에게 머리를 내 놓으라고 위협하는 노래
: ① 주술적노래 ② 출산기원 ③ 노동요 ④동요와 흡사한 놀이의 노래
- ‘공무도하가’ : 중국문헌에 기록
: 미치광이 - ① 무당이 되려다 실패한 자 ② 무당의 권능이 떨어져죽음 ③ 주신(酒神)
: 해석견해 - ① 곤궁한 민중의 생활상 ② 이별의 노래
- ‘황조가’ : ‘삼국사기’에 유래와 노랫말 전함
: 해석견해 - ①정치적 어려움 상징적으로 노래 ② 서정시 ③ 수렵생활에서 농경생활로의 과정 ④ 본래 사랑을 구하는 노래였는데 후에 유리왕 이야기 삽입
- 세 노래의 공통점
: 본래 노래로 전해지다 기록
: 널리 전해진 이유는 의식적인 노래로서의 가치 때문
⇒ 이 노래들은 주술 또는 제의 중심의 생활상 반영
- 삼국시대 : 상고시대이후 삼국시대에 들어서면서 세 나라 각기 다른 양식의 노래를 지녔을 것으로 추정
2) 향가
- 현존하는 향가 : 삼국유사 14수, 균여전의 보현시원가(普賢十願歌) 11수, 향찰표기
- 향가의 유래
: ‘우리노래’라는 뜻에서 유래. 이를 가리켜 ‘사뇌가(詞腦歌)’라 적음. 사뇌가라는 말은 신라를 말하는 것으로 봄
: 열 줄짜리 향가만 사뇌가라 하고 있어, 이것만 사뇌가라 해야 한다는 주장
- 작자 : 다양함 (승려, 상층신분, 왕족, 작자미상 등)
- 내용 : 불교관련(도천수관음가(禱千手觀音歌), 도솔가, 원왕생가), 서정시(모죽지랑가, 찬기파랑가), 동요(서동요), 노동요(풍요)
- 형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