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한지공예
- 최초 등록일
- 2002.10.18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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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지의 기원
2. 한지의 변천사
3. 한지의 장·단점
4. 한지의 특징
5. 한지의 제조 과정
6. 한지의 미학적 측면
7. 한지활용의 교육적 가치
8. 한지공예란?
9. 한지공예의 특징
10. 한지공예의 종류
본문내용
6. 한지의 미학적 측면
기록을 보면 이수광의 [지봉유설] 권 19 복용부기용에 “온주(溫州)의 견지는 희며 단단하며 매끄러워서 고려지와 같다."라 하였다. 이것은 고려지의 질이 우수하여 중국에서 으뜸가는 좋은 종이를 고려지에 비유한 것이다. 고려판 [사분율]이라는 불서는 '한 책이 15~16 가지의 종이로 되어 있다'하여 지종의 다양함을 알 수 있다. 그 종이를 시주한 이의 이름이 장장이 적혀 있는데, 그 종이의 질이 대단히 아름답다 한다. [성호사설]에는 [옛부터 전해오기를 “동진의 서예가 왕희지(王羲之)는 잠견지와 서수필로 난정첩을 썼다."]고 한다. [문방사고]에는 “진나라 왕희지의 서란정 서문에 누에고치로 만든 종이를 중국에서 썼는데 이것이 바로 고려 종이이다"와 [高麗紙 以綿繭造成 紙白如綾 堅靭如帛 用以書寫 發墨可愛 此中國所無 亦奇品也]라 하여 "고려지는 누에고치로 만들어서 능같이 희고 백이 질기며 글을 쓰면 먹이 잘 받아들여서 사랑스럽다 하고 이것이 중국에는 없는 것이니 진품이다."는 기록이 있고, 송나라 조희곡이 지은 <동천청록(洞天淸錄)>에는 "고려지는 면견(綿繭)으로 만들었는데 빛은 비단처럼 희고 질기기는 명주와 같아서 먹을 잘 받으니 사랑할 만하여 이는 중국에 없는 것이니 역시 기품이다. 면견 또는 잠견(蠶繭)으로 난정첩을 썼다는 것도 이 고려지를 가리킨 듯하다."라 기록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