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과 전통문화(발레,현대무용,전통무용)
- 최초 등록일
- 2011.11.05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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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춤의 종류에 대해 분류하고 정의와 특성 발전과정 등을 기술했다.
목차
Ⅰ. 무용의 본질
1. 무용의 본질에 대한 견해
2. 무용이란?
3. 무용의 정의와 요소
Ⅱ. 발레
1. 발레의 근원
2. 발레리나의 유형
3. 발레에서의 남과 여
Ⅲ. 현대무용
1. 현대무용이란?
2. 현대무용의 탄생과 성격
3. 현대무용의 발전
4. 현대무용의 성숙
Ⅳ. 한국 전통무용
1. 한국무용의 성격
2. 한국무용의 종류
3. 한국무용과 무용가 최승희
4. 한국무용과 서양무용의 비교
Ⅴ. 맺는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무용의 본질
1. 무용의 본질에 대한 견해
무용은 이론가이며 무용 미학자인 수잔 랑그(Susanne Langer)는 무용만큼 잘못 평가되고, 오해를 받고, 엉뚱한 해석을 받은 예술은 없다고 했다. 그리고 깊히 생각하지 않은 엉터리의 무용미학과 평론이 판을 쳤다고 했다. 무용은 겉으로 보기에는 다른 예술과 비슷하게 보이나 움직이는 3차원의 예술이라는 의미에서 다른 어떤 예술보다 그 본질에 대한 성격 규명이 결코 쉽지는 않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몇 개의 무용의 성격 확인 작업이 있었다. 예를 들면, 첫째로 가장 흔히 수용되는 견해는 무용의 본질은 뮤지컬(Musical)이라는 것이다. 즉 무용수들은 무용을 효과적으로 떠받치고 있는 음악의 감흥적 흐름을 느껴서 그 느낌을 제스쳐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이 주장은 무용이 아름다운 이유는 음악이 아름답기 때문이라고 하는 것이며, 무용수는 단지 음악에 맞춘 움직임을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의 또 다른 견해는 주로 고전발레(classical Ballet)에 대한 견해라고 볼 수 있는데, 무용은 하나의 조형예술(the plastic arts)에 속한다는 것이다. 즉 무용은 변하는 그림의 연속이며, 움직이는 동상과 같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용을 단순히 연극적인 예술로 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용을 단순히 음악리듬의 일부로 혹은 단순한 육체적 움직임으로 보는 이 두가지 견해 모두 다 결코 무용의 본질을 완벽하게 규명하는 것으로는 볼 수
참고 자료
『무용학 원론』(송종건, 도서출판 금광)
『한국 전통춤의 흐름』(김효분, 현대미학사)
『발레 이야기』(이은경, 열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