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음악사상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1.11.01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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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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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본문의 주요 내용 요약
2-가. 왕산악 음악사상의 배경에 관한 고찰
2-나. 삼국사기 악지 역주
2-다. 조선초의 음악사상에 관한 고찰
2-라. <악학궤범서>에 나타난 음악사상 고찰
3. 의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본 보고서의 기본 틀이 되는 책 <한국의 음악사상>은 왕산악 음악사상의 배경에 관한 고찰, 삼국사기 악지 역주, 조선초의 음악사상에 관한 고찰, <악학궤범서>에 나타난 음악사상 고찰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서 위와 같은 시도를 한 이유를 지은이는 ‘우리의 음악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그것의 철학적 또는 미학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체계화 작업이 거의 도외시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는 데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의 음악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인 철학적 배경이나 심미의식 등을 분명히 밝혀서, 이를 이론화하고 체계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말로 저작의 동기를 밝히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결국 전통음악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외래음악을 주체적으로 수용하는데 반드시 전제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역설하는데, 이는 우리 음악이 발붙이고 있는 현실에 있어 당연하고도 또한 상당히 설득력을 갖는 주장이라고 생각된다. 이에 따라 책을 일독한 후의 의견도 책 자체에 대한 감상보다는 텍스트가 제기한 문제의식에 맞추어 전개하였고, 나아가 현대에 있어 전통 음악이 가지는 의의를 조심스럽게 서술하였다.
2. 본문의 주요 내용 요약
2-가. 왕산악 음악사상의 배경에 관한 고찰
2-가-1. 왕산악과 현금
왕산악은 <삼국사기>에 기록된 최초의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음악인이며, 또한 우리의 가장 전통적인 악기 가운데 하나인 ‘거문고’의 창제자이다. 거문고는 가야금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현악기이자 우리 민족이 즐겨 연주하고 듣기를 원하던 악기이다. 이러한 악기를 만들고 이 악기로 음악을 작곡하고 연주한 왕산악의 심미의식과 사상적 배경을 밝힘으로써 한민족의 가장 뿌리깊은 음악사상과 심미의식의 일단을 이끌어낼 수 있음을 들어 왕산악의 음악사상을 고찰하는 이유를 밝힐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강호시가의 미학적 탐구>, 김창원, 보고사, 1986.
<맹자>, 맹자, 박경환 역, 홍익출판사, 2003.
<고전문학 배경론>, 김기형,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2005.
<우리 안의 오리엔탈리즘>, 이옥순, 푸른역사, 2002.
<한국의 전통음악>, 한흥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