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법에 따른 유아의 음악교육 적용방안
- 최초 등록일
- 2011.10.23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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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교육법에 따른 유아의 음악교육 적용방안
목차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방법(문제)
Ⅱ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 분석
1. 유아음악교육의 목표와 영역
2. 코다이의 음악교육법
3. 오르프의 음악교육법
Ⅲ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한 적용방안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의 음악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음악교육자로 코다이, 오르프를 들 수 있다. 이들은 음악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며 또한 어떻게 음악교육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구축하였고, 그 철학과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이들 음악교육자들의 철학적 이념과 방법론은 현세기의 음악교육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많은 나라에서 이들의 음악교육 철학을 받아들여 각기 나라의 실정에 맞게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고, 우리 나라에서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성경희, 음악과 교육론, (서울:갑을출판사), 1988. p. 247.
그러나 현장의 유아 및 초등교사들 에게 이러한 교육방법론들은 크게 알려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단편적인 면만 활용하고 있어 음악교육이론가들의 철학적 이념과 동떨어진 교육이 되고 있다. 코다이의 방법을 이용한다고 코다이식 가락꼴 발전체계를 이용한다거나, 아무 비판 없이 오르프 악기를 이용한 학습지도를 시도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좀더 깊이있는 분석을 통해 우리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홍수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음악교과서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세광음악출판사), 1990. pp230-232.
첫째, 지도 내용 중심의 단원 구성식 체제를 채택하여야 한다.
둘째, ‘오늘의 우리의 음악’을 주된 교재곡으로 하여야 한다.
셋째, 통합적인 학습활동을 위하여 그 학습 내용을 의도적으로 조직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