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설화문학의 개요
- 최초 등록일
- 2011.10.20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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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시대 설화문학의 개요에 대한 글
목차
Ⅰ삼국시대 시가의 양상
Ⅱ 삼국시대 설화의 양상
Ⅲ 유리왕과 황조노래
Ⅳ 호동왕자와 낙랑공주
Ⅴ 바보온달과 평강공주
Ⅵ 을지문덕과 여수장우중문시
Ⅶ 명주노래의 시대찾기
Ⅷ 명주가 배경담의 비교설화적 관점
Ⅸ 연양가와 고구려 사회의 신분 계층
Ⅹ 내원성가와 강국의 자존심
본문내용
Ⅰ.삼국 시대 시가의 양상
삼국시대는 대략 700여 년간의 기간 안에 놓인다. 이 시대는 정치적 발달, 유학과 불교의 양성, 다양한 분야에서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또한 설화 문학은 다른 어느 시대에 못지 않은 풍성을 이루었다. 이 시대의 노래는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있든 배경이 되는 설화나 사화가 반드시 있었다.
시가란 순수 국어인 ‘노래’에 대한 한자말이다. 『서경』에서는 ‘시란 생각을 말로 나타낸 것이고, 노래란 그 말을 길게 나타낸 것이다’라고 시가를 설명한다. 그러므로 음악성과 문학성이 융합된 것이 시가이다. 이것은 순 음악인 ‘악곡’과는 구별되는 점이다. 시가라는 명칭은 가사성이 우선되는 측면이 있다.
삼국시대의 듣는 형태의 시가, 곧 노래 문학들은 구비 문학의 단계를 거쳐 일정한 시간 뒤에 기록 문하긍로 정착되었다. 그 예로 「황조가」, 「정읍사」등이 있다.
1. 고구려의 시가
1)황조가
내용: 꾀꼬리 새도 짝이 있는데, 사람으로 함께 할 누구도 없음을 탄식한 것
2)명주가
낭만적이고 극적인 특성이 다분하여 문예다운 소질이 크다.
3)내원성가
내용: 북쪽의 적인이 투항해 오면 두었던 성을 기념
참고 자료
삼국시대와 설화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