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 서비스 경영전략과 사례분석/ 사우스웨스트항공/ 리츠칼튼호텔/ 노드스트롬백화점/ 서비스품질/ 서비스물리적증거/ 서비스접점/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서비스사례분석/ 서비스기업/ Service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10.16
최종 저작일
2012.11
3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수님 칭찬자료
A+
장학금 보장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서비스의 이론적 고찰
제 1 절 서비스 품질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2. 서비스 품질의 측정
3. 전반적 서비스 품질의 영향요인

제 2 절 서비스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1. 서비스 물리적 증거의 개념
2. 서비스 스케이프의 유형
3. 서비스 스케이프의 역할

제 3 절 서비스 접점(Encounter)
1. 서비스 접점의 정의
2. 서비스 접점의 중요성
3. 서비스 접점의 유형
4. 서비스 배달시스템과 상호작용관계
5. 서비스 접점의 삼각관계
6. 서비스 접점의 평가

제 4 절 전반적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제 3 장 서비스 초우량 기업 사례분석
제 1 절 사우스웨스트 항공
제 2 절 노드스트롬 백화점
제 3 절 리츠칼튼 호텔

제 4 장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4. 서비스 배달 시스템과 상호작용관계

서비스는 생산과정에서 서비스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고객에게 서비스를 배달하고 있어 서비스 배달 시스템은 소비자가 참여하는 과정으로 종업원,고객,물적 환경이 그 구성요소이다. 이와 같이 제조업의 생산,유통 시스템과 유사한 서비스 배달 시스템은 서비스 개념을 실현하는 시스템이다. 서비스 에서는 생산과 소비를 분리할 수 없어 이 부분이 서비스 제공의 핵심이 된다. 서비스의 동시성은 바로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되므로 그 과정에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이 과정을 판매자의 입장에서 보면, 생산이고 구매자의 입장에서 보면 소비과정이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 관계는 상호 협동 관계와 상호제어 관계로 나누어진다. 상호협동관계는 서비스 교환의 당사자 가운데 어떤 주체의 행위가 다른 주체에게 어떤 작용을 미칠 것이라고 그 주체가 자각하여 서비스 교환에 대한 협동행위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상호제어관계는 어떤 주체의 행위가 다른 주체의 행위를 직접적으로 제어하려는 목적에서 일어나는 관계이다.
서비스 교환에서 종업원과 고객은 서로 상대방의 행동에 커다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상호작용에 참가하면서 적절하게 상호협동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경험할 때까지 이해하기가 힘들므로 경험에 대해 전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의사 소통이 필요해진다. 양자간에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은 상호 협동관계에 있다.
서비스의 상호작용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간의 상호대면적인 관계를 맺는데서 출발한다. 그런 상호작용은 바로 서비스 창출에 참가하는 참가자들의 개인적인 특성과 그런 관계가 형성되는 상황, 즉 서비스 창출을 둘러싼 조직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받게 된다.


5. 서비스 접점의 삼각관계

서비스 접점의 독특한 특징 중의 하나의 서비스 생산과정에서 고객이 적극적인 참여가 포함되어 있으며, 매 순간마다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서비스의 접촉은 크게 서비스 기업(service organization), 고객(customer), 종업원(employee)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며, 이 세 부분이 조화를 이룰 때 서비스 접점은 이익을 창출하게 될 수 있다.

(1) 서비스 기업

기업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수익을 보전하려 하고 이 목적의 달성을 위해 서비스 공정(process)을 통제하고 법규와 절차를 제정하는 한편 현장직원의 고객 서비스에 대한 재량권을 제한한다.
따라서 고객들은 표준화된 서비스 선택사항 중에서 몇가지를 선택할 수 있지만 개인이 의도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없다.

(2) 종 업 원

종업원에게 주도권을 부여하게 되면 고객과 종업원간의 지각된 통제(perceived control)문제가 발생한다. 즉 종업원은 고객의 행동을 통제함으로써 업무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끌어 가고자 하는 반면, 고객은 서비스 접점으로부터 최대한의…

참고 자료

강병서(1999),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무역경영사.
김선배(1996), <참여관찰법을 이용한 서비스 조우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30-32 재인용.
김성혁(1991), <최신 서비스 산업론>, 형설출판사.
<서비스 산업론>, 형설출판사.
김우철(1997), “서비스 품질평가 결정요인으로서 물리적 환경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원수(1986), <소매기업 경영론>, 경문사.
유동근, 강성단, 이용기(1998), “서비스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성과: 벤치마케팅,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의 인과적 역할”, <마케팅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13권, pp. 1-25.
원석희(1997), <서비스운영관리>, 형설출판사.
이성호(1995), <서비스 인카운터에서 소비자의 서비스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에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27 재인용.
전인수(1998), <서비스 마케팅>, 석정.
정준화(1994), <상품간 서비스 성향의 차이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 외국어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 54-56 재인용.
최덕철(1992), “서비스 질에 대한 소비자인식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 서비스 경영전략과 사례분석/ 사우스웨스트항공/ 리츠칼튼호텔/ 노드스트롬백화점/ 서비스품질/ 서비스물리적증거/ 서비스접점/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서비스사례분석/ 서비스기업/ Service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