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와 민속극
- 최초 등록일
- 2011.10.11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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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와 민속극
목차
<판소리>
1.판소리의 장르적 특성·············································1
2.판소리의 가창 방식··················································2
3.판소리의 형성과 전개·······································3~4
4.판소리의 작품세계··············································5~6
<민속극>
1.민속극의 자료 개관··················································7
2.가면극의 기원·····························································8
3.민속극의 공연 방식··················································9
4.가면극의 주요 과장과 의미·······················10~12
5.결론·······································································12~13
본문내용
<판소리>
1. 판소리의 장르적 특성
1-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란 직업적인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이야기를 말과 창을 서로 교체해 가며 관중들 앞에서 구연하는 한국의 전통적 구비서사시이다. 여기서 ‘판소리’는 ‘판’과 ‘소리’의 합성어로, 판이란 ‘판을 짠다’즉, 사설과 악조 장단을 배합해 작품을 구성하는 것 그리고 소리를 하는 명창과 이를 구경하는 관중이 어우러지는 소리판을 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전자를 내적 판짜기, 후자를 외적 판짜기라 한다.
1-2. 내적 판짜기의 배합 원리
판소리의 사설과 악조 장단은 노래하는 주인공의 처지나 심리를 따라 배합 된다. 예를 들어 춘향과 이도령이 사랑놀이를 하는 <춘향가>의 ‘사랑가’부분은 화락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평조로 중모리나 중중모리의 빠른 장단이 사용되며 ‘심청이 밥 비는 대목’이나 ‘옥중 춘향 대목’같은 슬픈 느낌의 장면은 계면조와 느린 장단인 진양조가 사용 된다. 하지만 이런 판짜기의 원리는 비단 판소리만의 특성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가곡창의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판소리의 사설이 다른 장르에 비해 매우 길고 다양해, 판소리 판짜기의 난이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