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와 무가
- 최초 등록일
- 2011.10.1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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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요와 무가
목차
ⅰ. 서론
ⅱ. 민요
1. 민요의 개념
2. 민요의 특징
3. 민요의 자료 개관
4. 민요의 분류
-기능별 분류
5. 민요의 가창방식
6. 민요의 정서와 민중의식
7. 민요연구의 의의
ⅲ. 무가
1. 무가의 개념
2. 무가의 특징
3. 무가의 분류
-서정무가
-교술무가
-서사무가
-희곡무가
4. 무가의 문학성과 문학사적 의의
ⅳ. 민요와 무가의 재전승 및 발전방향
1. 민요의 재전승
2. 민요의 발전방향
3. 무가의 재전승
4. 무가의 발전방향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로 접어든 지금 사람들은 고전문학에는 별 관심이 없다. 전통을 지키고 전승해야 한다는 사실은 자명 하다고들 말 하지만 우리의 많은 관심들은 현대의 것들을 향유하기에 급급하다. 이처럼 우리의 구비문학은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쇠퇴의 길을 걸어왔다. 우리는 서구문화의 절대적 영향 아래에서 근대화를 맞이했고 이러한 변동은 전통적 구비 장르들의 쇠퇴 뿐 아니라 전통문학과 현대문학의 단절의식이라는 문제를 낳았다. 새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그 시대의 성격에 맞게 과거의 구비문학이 다른 방식으로 창작되어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작품을 과거의 시대에 맞게 계속 유지해 오다 보니 쇠퇴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세태 속에서 우리의 구비 문학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현대적 재창조가 필요하다. 이제까지 구비문학은 일부 특수 계층이 향유하는 특수한 문화로만 받아들여져 왔고, 어르신들이나 공감할 수 있는 고리타분한 것이라는 고정 관념 속에서 방치되어 왔다.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일단 제쳐 지고 보는 구비문학을 현대적으로 재창조하여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전통을 알려야 한다.
우리는 실제적으로 현대에 재창조 된 작품 속에서 문학전통이 어떻게 계승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전통 장르가 쇠퇴해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양상으로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음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민요, 무가의 현대적 수용으로 재전승되는 것과 이러한 현대적 접목을 통해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다.
ⅱ. 민요
1. 민요의 개념
민요는 민중의 노래라는 뜻으로, 민중에 의하여 창작되어 민중에 의하여 전승되어 오는 노래를 말한다. 민요의 작자는 민중이요, 민요는 집단의 소산이다. ‘민요’라는 명칭의 ‘민’은 백성, 평민, 서민 등의 뜻을 지니고 있는 바, 현대적 감각의 용어로 말한다면 민중, 대중, 민간 등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민중’이란 다중의 사람을 지칭하는 수의 개념뿐만 아닌, 보다 평범한 계층의 사람들을 두루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므로 민요는국민의대다수를차지하고있는민중의노래요, 민족 보편적 정서가 담겨 있는 진솔한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