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의 피아노음악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1.10.08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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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라벨의 피아노 음악의 특징
드뷔시vs라벨 (간단)
목차
라벨의 피아노 음악의 특징
1. 인상주의적 작품
2. 스페인적 요소
3. 춤곡의 취향
4. 신고전주의적 경향
5. 관현악적 색채
6. 화성
드뷔시vs라벨 (간단)
본문내용
라벨의 피아노 음악의 특징
라벨은 드뷔시와 더불어 20세기 초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다. 흔히 드뷔시와 결부시켜 그를 인상주의 악파의 한 사람으로 생각하곤 하지만 드뷔시와는 매우 다른 개성을 지닌 작곡가이다. 새로운 화성과 새로운 음향, 피아니스틱한 소재를 찾아내는 데 있어 혁신적인 참신함을 보이는 한편, 음악의 구조 면에 있어서는 옛 전통을 고수하는 음악들을 썼다. 그 결과 이국적인 향취, 독특한 감각의 소리, 낭만시대 리스트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피아노 기법, 이 모든 것이 탄탄한 형식 안에서 어우러진 정교하고 수준 높은 작품들을 만들어 냈다. 그의 피아노 음악은 그리 숫자가 많지는 않지만 대부분이 자주 연주되는 빼어난 작품들이다.
1. 인상주의적 작품
흔히 인상주의 음악하면 물결치는 듯한 가볍고 빠른 음형들, 끊임없이 변하는 화성적 색채와 묘사적 제목을 떠올릴 수 있다. 리스트의 영향으로부터 비롯된 이러한 피아노 기법은 프랑스의 인상주의 회화, 상징주의 문학 작품들의 영향이 가미되어 독특한 작풍을 낳게 된 것이다. 라벨보다 15세 연상인 드뷔시가 이러한 인상주의적 음악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