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체육 사사와 현대체육
- 최초 등록일
- 2011.10.07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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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의 체육 사상과 현대 체육과의 관계 및 비교
목차
1. 루소의 사상
(1) 루소의 사상적 배경
(2) 루소의 자연주의의 의의
(3) 루소의 단련주의
2. 루소의 『에밀』
(1) 『에밀』성장 단계별 과정
① 유아기
② 아동기
③ 소년기
④ 청년기
⑤ 성인기
(2) 루소의 교육사상
3. 루소의 체육사상
4. 루소의 체육 교육 사상이 현대체육에 주는 의의
5. 결론
본문내용
루소의 체육 사상과 현대 체육의 의의
1. 루소의 사상
(1) 루소의 사상적 배경
쟝 자크 루소는 18세기의 계몽사상가이자 문명비평가, 정치 사사가. 교육학자, 철학자로서 근세유럽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루소의 사상은 그의 전반적인 작품을 통하여 볼때 도덕주의 개념을 중심으로 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그의 도덕성은 지적인 판단행위보다 자연행위와 결부시키고 있음은 어느 특정 시대의 상황에 제한되지 않고 어느 시대에서나 공감대를 형성한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서구의 정신생활을 근대적인 방향으로 전환시켰다. 이러한 기초위에 과학적 인식과 자연과학적 방법, 이성을 절대시 하는 합리주의는 정신생활과 사고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그러나 이성에 의한 인간발전을 믿고 중시하는 계몽주의 사상과들과는 또 다르게 감각, 직관에 의해 근본적인 진리를 구하여 인간의 자유, 평등, 행복 등의 문제를 중요시 하였다.
(2) 루소의 자연주의의 의의
루소는 「에밀」에서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통해서 자연성을 찾았으며, 사회계약론에서는 사회와 인간의 진정한 약속에서 찾으려 하였고, 학문과 예술론에서는 자연의 광명, 진리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밝히는 것으로 보아 진보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로 일관하고 있다.
루소가 주장하는 자연으로의 복귀는 그 당시의 구제도에 대한 저항이고 교회, 국가, 사회를 변경하여 자연의 근본원칙에 부합하게 하여 자연인의 필요에 적응하기를 원하였을 뿐이며 새로운 방식의 사회질서에 발전은 기한 것이다.
그는 문명적 사회 속에서 인간이 자아를 찾게 되고 이성의 딱딱한 분석이 아닌 감성에 의해 통합된 자아를 이루기를 원했다.
(3) 루소의 단련주의
단련주의란 이성의 판단과 일치하지 않는 감정의 욕구를 누르고 바람직한 행위와 사고 방식을 습관적으로 단련하기 위해 개인을 교육하는 것이다. 잘 훈련된 성격은 건강한 신체에서 건전한 정신을 소유한 젊은이들만 성취할 수 있다고 믿고 청소년을 신체나 정신적으로 단련하고 지력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를
참고 자료
- 김상순, 스포츠 사상사, 보경문화사, 1992, pp.141~169.
- 이명기, 「루소의 자연주의 체육사상」, 동신대대학원 박사논문, 2009.
- 신명의, 「루소의 교육사상에 나타난 체육의 의미」, 국민대대학원 석사논문, 2007.
- 김경오,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대체육에 주는 의미」, 충남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