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가옥][전통가옥][중국][중국문화][사합원][토루][겔]중국문화의 특색, 중국문화의 동향, 중국문화의 정책, 중국전통가옥의 다양성, 중국전통가옥의 사합원, 중국전통가옥의 토루, 중국전통가옥의 겔 분석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1.09.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중국문화의 특색, 중국문화의 동향, 중국문화의 정책, 중국전통가옥의 다양성, 중국전통가옥의 사합원, 중국전통가옥의 토루, 중국전통가옥의 겔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중국문화의 특색
1. 현세성
2. 실용성
3. 경험성
4. 인사의 중시

Ⅲ. 중국문화의 동향

Ⅳ. 중국문화의 정책

Ⅴ. 중국전통가옥의 다양성

Ⅵ. 중국전통가옥의 사합원

Ⅶ. 중국전통가옥의 토루
1. 토루
2. 분포 위치
3. 특징

Ⅷ. 중국전통가옥의 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중국문화의 특색

1. 현세성

개체소생산 농업은 적절한 기후와 국태민안을 필요로 했다. 생활의 안정과 평형을 유지하는 데에는 신비한 운명이나 우연한 기회에 크게 의탁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요 관심사는 현세였으며 내세나 천국에 큰 기대를 걸지 않았다. 이 때문에 원고의 신화는 그다지 발달하지 않고 반대로 조상 혹은 자연정복에 공이 있거나 인간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한 전설적 인물이 더욱 사람들의 숭배를 받았다. 마찬가지로 고대 한족의 가족 관념과 정서는 그다지 강렬하지 않았다. 중국 사상의 주류를 점하는 유가는 일종의 현세만을 중시하는 사상이었고 외래사상인 불교도 중국화된 이후에는 현세성이 대대적으로 강화되었으며 토착사상인 도교는 불교보다 더욱 현세적이 되었다. 그대 중국에서 신권은 시종 정권을 초월하지 못했고 종교의 역할도 시종 세속의 정치, 도덕, 윤리적인 규범을 넘어서지 못했다.

2. 실용성

사람들은 현세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실제 문제의 해결에 착안했다. 철학의 본체론적 사고는 정치, 도덕, 윤리학설의 발전에 크게 미치지 못했으며 과학기술 방면에서 가장 발달한 것도 실용적인 과학기술이었다.

3. 경험성

고대 한족의 사유방식은 다분히 경험적, 실증적이고 또 실제와 결합하여 현실에 유용한가의 여부를 가지고 판단의 표준으로 삼았으며 추상적 표준을 따로 세우거나 또 논리적 추리를 운용하여 정오, 시비를 검증하는 일은 그리 많지 않았다.

참고 자료

- 김인호, 중국 문화의 이해, 세종출판사, 1999
- 박영순 외, 우리 옛집 이야기, 열화당, 1998
- 서성, 한권으로 읽는 정통 중국문화, 넥서스, 2006
- 이인호, 중국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2002
- 이재정, 중국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지영사, 1999
- 주운영 저, 최병수 역, 중국의 전통문화 한국에 미친 영향(국판), 개신, 2008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중국전통가옥][전통가옥][중국][중국문화][사합원][토루][겔]중국문화의 특색, 중국문화의 동향, 중국문화의 정책, 중국전통가옥의 다양성, 중국전통가옥의 사합원, 중국전통가옥의 토루, 중국전통가옥의 겔 분석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