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 제도
- 최초 등록일
- 2011.09.25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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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랑제도에 관련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화랑
화랑제도의 기원
화랑도의 성립과 성격
화랑도의 교육
화랑정신
삼국유사중 화랑 관련 원문과 번역
삼국사기 중 화랑 관련 원문과 번역
삼한의 풍속과 종교
찬 기파랑가
배경설화
해설및 감상
본문내용
4. 삼한의 풍속과 종교
삼한이라고 불리는 나라의 집단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단재 신채호 선생(일부는 단재의 해석이 틀렸다고들 합니다만)의 조선 삼한설, 그리고 후에 다시 세워진 마한, 진한, 변한 마지막으로 고구려, 백제, 신라를 삼한으로 불렸다는 것이다.
간략히 하면 조선은 원래 하나였다. 그러나 영토가 너무 광대해지자 1대 단군왕검께서 3분하여 각 조선(말조선, 불조선, 신조선)에 왕을 두고 중심국인 신조선에는 태왕(단군)을 두어 제사를 관장케 했다. 그러나 말년에 가서 도적이 들끓고 백성이 도탄에 빠지자 각 조선은 완전히 분립되었다. 그런데 그중 말조선(후에 마한)은 다시 3개로 나뉜다. 우선 마한은 지금의 평양에 도읍을 잡았다가 낙랑국의 기세에 눌려 목지국으로 옮기기에 이른다. 그리고 신조선(진한)의 유민들이 다시 진한을 건국하였고 변한 북에서 남하한 변한 민족이 변한을 세우기에 이른다.
①풍속
그 풍속은 기강이 낮아서 국읍에는 비록 주수가 있으나 읍락들이 뒤섞여 있기 때문에 잘 제어하지 못한다. 귀신을 믿기 때문에 국읍에 각기 한 사람씩을 세워 천신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게 하는데 이를 천군이라고 한다. 또 여러 나라에는 각기 별읍이 있으니 그것을 소도라고 한다. 큰 나무를 세우고 방울과 북을 매달아 놓고 귀신을 섬긴다. 도망하여 그 안으로 들어온 사람은 누구든 돌려보내지 아니하므로 도적질하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 그들이 소도를 세운 뜻은 부도와 같으나 행하는 바의 옳고 그름에는 다른 점이 있다. (변진의)나라에서는 철이 생산되어 한, 예, 왜가 모두 와서 사 간다. 시장에서의 모든 매매는 철을 이용하는데 마치 중국에서 돈을 쓰는 것과 같다. 또 두 군에도 공급하였다. 그 풍속에 의책(부여의 복장)입기를 좋아하여 하호들도 군에 알현하러 갈 때는 모두 의책을 빌려 입으며 지신의 인수(도장)를 차고 의책을 착용하는 사람이 1000명이나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