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고대][고대국가][고대사회][고대신화][고대도서관][한국고대국가][한국고대사회][한국고대신화][한국고대도서관]한국고대국가, 한국고대사회, 한국고대신화, 한국고대도서관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9.25
최종 저작일
2011.09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고대국가, 한국고대사회, 한국고대신화, 한국고대도서관 분석

목차

Ⅰ. 한국고대국가

Ⅱ. 한국고대사회

Ⅲ. 한국고대신화

Ⅳ. 한국고대도서관
1. 고조선과 한사군 시대
2. 삼국 시대와 통일 신라 시대
1) 고구려(B.C.37-A.D.667)
2) 백제(B.C.18-A.D.660)
3) 신라(B.C.57-A.D.935)
4) 발해(A.D.699-926)
5) 후삼국 시대(A.D.901-918)
3. 고려 시대(A.D.918-1392)
1) 내서성, 비서성, 비서사, 비서감, 전교서, 전교사
2) 수서원
3) 문덕전, 수문전, 어서방, 어서각, 비서각, 비각, 보문각, 보문서
4) 자신전, 경덕전, 연영전, 집현전
5) 중광전
4. 조선 시대(A.D.1392-1910)
1) 교서감, 교서관, 전교서
2) 춘추관, 예문관
3) 집현전, 보문각
4) 승문원
5) 선원전
6) 홍문관
7) 성균관, 존경각
8) 비서사
9) 문서루, 문서고
10) 융문루, 융무루
11) 세손 강서원, 춘방
12) 규장각
13) 향교와 서원 문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고대국가
우리의 고대사를 돌아보면 중국이나 일본을 위시한 아시아 지역이나 중남미, 그리고 유럽지역에 비해 문화유산이 위축될 만큼 적다. 우리나라에는 전쟁이나 난리가 많았던 만큼 고대의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 있을 수 없기도 했다. 그런데, 실상을 찾아보면 본래부터 많이 만들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여겨진다. 왜 이렇게 많이 만들지 않았을까? 이것은 여러 면에서 설명해 보아야 할 문제이다. 우선 생산력의 문제와 이를 소비하는 인구의 밀도 등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생산력에 비하여 우리의 인구밀도가 너무 높은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건축을 하거나 예술품을 많이 만들 수 있는 사회적 잉여가 그렇게 많을 수는 없었다. 또 다른 요인으로, 고대사회 이래 끊임없이 존속해온 국가의 성격이 어떠하였나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국가는 생산된 재화를 재분배하는 궁극적인 실체였던 만큼 국가의 성격은 곧 사회적 문화유산의 질과 양을 결정했던 근본요소가 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문화유산의 질과 양이라는 우리가 감지할 수 있는 현실로부터 시작된 의문에 머무르지 않고, 보다 근본적인 문제의 하나인 한국 고대국가의 성격문제를 해명하는 단계로 나아가 보겠다.
우리나라 고대국가는 왕국(王國)이었다. 고대국가의 성립에는 백제와 같이 정복에서 비롯된 국가의 성립이 있었던 곳도 있었지만, 고조선을 위시하여 고구려나 신라 등의 국가와 같이 여러 지역의 족장들 간의 연합과 연맹에 의하여 국가가 성립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중 어느 경우에도 완전한 정복자나 전제권을 가진 왕이 존재할 수는 없었다. 그들은 토착세력을 인정해야 하거나 연맹체로서의 성격을 유지해 나가야 했기 때문이었다.
이처럼 우리의 고대국가는 특정 종족이나 왕실의 일방적인 정복에 의하여 세워지지 않았음을 볼 수 있었다. 그러면 왜 정복을 주로 하여 국가가 성립되지 않고 또한 엄격한 왕의 독재가 실현되는 전제적인 국가가 출현하지 않았을까?
원시사회나 고대사회에서 정복은 흔히 이질적인 종족 간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고대국가가 출현하는 기원을 전후한 시기에는 주민들의 이동이 적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동한 주민들 간에 종족적 차이가 크지 않았다는 점에 우선 유의해야 한다. 만주나 한반도지역에서 조선족이나 한(韓)족이 해안지역과 한강 이남지역에 주로 분포하여 있었고, 부여와 고구려를 위시한 예맥족들은 한강 이북지역에 광범위하게 자리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백린(1982), 한국도서관사 연구, 서울 : 한국 도서관협회
송호정(2003), 한국고대사 속의 고조선사
송기호(2003), 중국의 한국 고대사 빼앗기 공작, 역사비평
윤내현(1986), 한국고대사신론, 일지사
졸저(1993), 한국의 신화연구, 서울 : 敎文社
최광식, 한국 고대국가의 지배이데올로기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고대][고대국가][고대사회][고대신화][고대도서관][한국고대국가][한국고대사회][한국고대신화][한국고대도서관]한국고대국가, 한국고대사회, 한국고대신화, 한국고대도서관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