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시의 특성과 필요성,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중요성,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초점,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교사역할,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유의점,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방법과 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동시의 특성
1. 동시는 쉬운 글
2. 동심을 나타낸 글
3. 음악성이 높은 글
Ⅲ. 동시의 필요성
1. 아름다운 마음이 길러 진다
2. 착한 마음이 길러 진다
3. 참된 마음이 길러진다
Ⅳ.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중요성
Ⅴ.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초점
Ⅵ.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교사역할
1. 시의 충분한 낭독(교사(어른)도 아이와 같이 감상할 것)
2. 시 감상의 입문기 지도에서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3. 토론 후에 감상글 지도
Ⅶ.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유의점
1. 글감이 무엇인가?
2. 주제가 무엇인가?
3. 장면을 떠 올려 본다
4.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본다
5. 운율이 느껴지는가?
6. 시를 읽고 난 후 생각이나 느낌을 글이나 말로 표현해 본다
Ⅷ.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방법
1. 시(詩)교육은 시 감상에서 시작해서 시 감상으로 끝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시를 맛본다는 것은
3. 지도 방법
1) 소재면
2) 방법면
Ⅸ.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작품의 구성 요소를 파악하기, 작품의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주제 파악하기, 이야기의 사건 전개 과정 파악하기, 동시의 정경 파악하기, 인물의 말과 행동 등을 바꾸어 쓰기, 이야기의 배경을 바꾸어 쓰기, 이야기의 사건 전개 양상을 바꾸어 보기, 동시의 연이나 행 일부를 바꾸어 쓰기 등의 학습 요소를 담고, 작품을 읽고, 작품의 구성 요소를 파악하여 말하기,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여 말하기, 동화, 소설 극본 등을 읽고, 사건의 전개 과정 파악하여 말하기, 동시의 정경을 파악하여 말해 보거나 그림을 그리기, 인물의 성격을 달리하여 쓰기, 이야기의 시간적 배경이나 공간적 배경을 바꾸어 쓰기, 이야기의 사건 전개 양상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고 어떻게 사건이 달라졌는지 말하기, 동시의 연이나 행 일부를 바꾸어 쓰고, 작품의 정경이나 분위기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말하기 등 학습 활동이 있다.
동시의 형식이나 특징을 이론으로 주입시키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어 "운율을 살려서, 연과 행을 구분하고 같은 말을 반복해서 쓰기도 하고‥‥‥"같이 지도하는 것은 아이들의 다양한 동시 쓰기를 미리 막아 버릴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녹촌, 어린이 시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온누리 출판사, 1999
김종상,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4,5,6학년 교과서, 예림담, 1996
박익현·권상기, 효과적인 동시 감상지도를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 전국교육 자료전,1997
송홍철, 독자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장혜경, 반응 중심의 동시 감상 교육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진선희, 동시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수록 작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