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렉과 이미지전쟁 - 서양문화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1.09.24
- 최종 저작일
- 2010.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슈렉과 이미지전쟁
- 현실세계가 투영된 이미지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디어 매체의 발전에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의 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커져가고 있다. 물론 신문이나 책과 같은 텍스트들에서도 재미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사람들은 TV나 영화와 같은 영상매체를 통하여 재미를 얻기도 하며 정보를 얻는 것에 익숙해져가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영상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서 그 영상을 구성하는 이미지의 역할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이미지를 이용하여 대중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작품의 의도를 전달하는 영화에 있어서의 이미지는 더욱 중요하다. 특히, 얼굴표정이나 목소리나 행동 등을 이용하여 연기를 하고 극의 분위기를 이끌어나가는 사람이 출연하지 않고 오로지 그림만을 통해서 극을 이끌어 나가고 작품의 의미를 전달하는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이미지의 역할은 더욱 크다. 오늘날 애니메이션 장르가 인기를 얻은 이유에는 영상 기술발달에 따라 제작된 세련된 영상미도 있겠지만, 제작사들의 전략이 숨어 있다. 애니메이션이 어린이나 청소년을 일차적인 관객으로 설정하여 제작된 것인 만큼 어린이나 청소년이 느끼는 심리적 갈등을 잘 재현 했고 기본적인 문법이 반복적으로 구현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은 기존은 상투적인 틀에서 벗어나 다른 제작사의 애니메이션과는 차별되고 더욱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드는데 힘쓰고 있으며, 따라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대중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많은 이윤을 창출해 내고 있는 제작사들 중 대표적으로 미국의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와 드림웍스를 꼽을 수 있다. 많은 작품들 중에서 드림웍스사의 《슈렉》은 인기를 얻으며 현재까지 3개의 시리즈로 제작되었다. 《슈렉》은 기존의 애니메이션들과는 다른 독특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 작품을 먼저 분석하고 어떠한 현실 세계를 반영했는지를 알아보겠다.
2.
슈렉(Shrek)’이라는 작품은 2001년 드림웍스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다. ‘슈렉’은 기존의 애니메이션들과는 다른 독특한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틀을 깨는 신선함을 통해 많은 수익을 벌어들였다. 익숙한 동화 속 캐릭터들 혹은 귀엽고 예쁜 캐릭터들을 주인공으로 삼던 기존의 작품들과는 다르게 《슈렉》은 못생기고 귀여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