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사례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09.18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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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43년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의 설계에 따라 착공하여 1959년 완성되었다. 큰 달팽이 모양의 외관과 탁 트여 통풍이 잘 되는 천장을 중심으로 한, 계단 없는 나선형 구조의 전시장이라는 독특한 설계로 인기를 모았고 준공되자마자 뉴욕의 새로운 명소로 떠올랐다.
동양건축에 자극을 받으면서 여러 방면으로 뻗는 플랜, 공간적인 유동성, 대지의 수평선에 동화한 듯한 외형 등을 훌륭하게 통일하여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하였다. 주택 이외에도 라킨사 빌딩, 유니테리언교회 등이 있으며, 라이트의 작품집이 1910년 베를린에서 출판되자, 유럽 건축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구 겐 하임 미술관의 특징으로는 내부에 계단이 없이 10층까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서 천천히 내려오며 감상물을 감상하게 한다는 점에서 참신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곡선면이 미술관 공간에 적절한가 하는 의문이 들었던 건축물입니다.
대림 미술관
현재 건축은 1967년 이래 한 가족의 보금자리였던 것을 프랑스 건축가 뱅상 코르뉴 가 개조한 것입니다.그는 미술관의 기존의 가옥과 주변 환경 등 이미 존재하는 것들을 최대한 고려하여 , 미술관을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의 장소로 개조하였습니다.
뱅상 코르뉴
파리 피카소 미술관 리모델링을 하기도 한 유명한 프랑스 건축가 뱅상 코르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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