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 소논문은 여러가지 자료를 통합하고 개인적 논지를 추가하여 만든 논문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논문이므로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느 곳에 가서도 찾을 수 없는 소논문자료를 여러분과 나눕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칼 바르트와 모차르트 그리고 음악
Ⅲ. 모차르트의 신앙과 종교
A) 모차르트와 카톨릭
B) 모차르트와 프리메이슨
Ⅳ. 교회음악과 세속음악
Ⅴ. 결론
본문내용
이 논문은 ‘칼 바르트가 쓴 모차르트 이야기’라는 칼 바르트의 저서를 중심으로 바르트가 바라본 모차르트음악, 그리고 교회음악으로서의 모차르트 음악에 대하여 연구 한 것이다. 실제 바르트와 모차르트에 관한 연구 논문이나 그 사료는 아주 미흡하다. 많은 글들이 ‘바르트의 모차르트에 대한 사랑’에 대하여 -‘모차르트 이야기’와 그의 ‘교의학’을 통하여- 인용, 설명하고 있지만 이는 칼 바르트의 음악적 취양에 대한 것이나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교양 정도의 접근으로 끝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칼 바르트가 바라본 모차르트 사랑에 멈추지 않고 바르트의 신학과 교회음악, 그리고 모차르트를 한데 아우르며 다루려고 한다. 칼 바르트가 교회음악이나 어떤 음악적 과정을 이수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또는 단지 신학자라고 해서 그와 모차르트에 대한 연구를 교회음악과 완전히 분리하여 논증하는 것은 지엽적인 연구가 될 수 있기에 이를 주의 깊게 고려하면서 연구해 나갈 것이다. 비록 미미한 자료들만이 남겨져 있지만 이를 토대로 그의 음악에 대한 신학관과 교회음악관을 살펴보려한다. 어쩌면 이 논문의 주제에 맞는 많은 자료가 없어서 미진하고 부족한 글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조금이나마, 이 글이 ‘알고자 하는 인간’ 의 호기심에 대한 좋은 결과로서의 한 걸음이 되기를 소망한다.
참고 자료
Karl Barth, Wolfgang Amadeus Mozart, 문성모 역, 『칼 바르트가 쓴 모차르트 이야기』 (서울: 예솔,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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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s K�ng, Mozart, traces of transcendence, 주도홍 역, 『모짜르트, 음악과 신앙의 만남』 (서울: 이레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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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배, “프리메이슨과 모차르트의 무덤 행방”『음악춘추』통권 130호 (200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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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왕기, “어둠의 세력, 프리메이슨 한국 상륙 경계” 『신앙계』통권 342호 (199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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