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철학의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가하는 비판양상
- 최초 등록일
- 2011.09.14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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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포스트모던 철학
1.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3. 철학의 포스트모던적 논의
Ⅲ.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
1. 인간주의에 대한 비판
2. 다원주의 사고
3. 과학주의에 대한 비판
4. 이성주의에 대한 비판
5. 윤리적 의식의 각성
6. 정체적 조망
7.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점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에 들어서면서 새로이 대두된 사상과 문화가 있는데, 그것은 급속도로 많은 지식인들과 여러 분야에 침투되었고, 이제는 그것에 대하여 언급할 줄 모르는 사람들은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으로 취급될 정도로 성장하였다.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이다.
포스트모던(post-modern)이란 `현대 이후` 또는 `탈(脫) 현대`로 번역되는데, 현대까지 진행되어 온 기존의 사고방식 및 가치체계를 벗어나 새롭고 자유로운 사고와 행동을 하자는 운동이다. 건축양식에서 시작되었으나 점차 그 영향력을 사회와 문화의 거의 모든 분야에 행사하게 되었다. 음악, 문학, 연극, 건축, 미술, 영화, 패션 심지어는 신학에 이르기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포스트(POST)란 접두사는 ‘_이후의’ ‘탈’ 이라는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어 이런 양상을 암시해 주고 있기도 하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으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도전받기 시작하였다. 니체, 하이데거의 실존주의를 거친 후 포스트모던 시대는 J.데리다, M.푸코, J.라캉, J.리오타르에 이르러 시작된다.
니체와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은 이들은 계몽주의 이후 서구의 합리주의를 되돌아보며 하나의 논리가 서기 위해 어떻게 반대논리를 억압해왔는지 드러난다. 데리다는 어떻게 말하기가 글쓰기를 억압했고, 이성이 감성을, 백인이 흑인을, 남성이 여성을 억압했는지 이분법을 해체시켜 보여주었다.
푸코는 지식이 권력에 저항해왔다는 계몽주의 이후 발전논리의 허상을 보여주고 지식과 권력은 적이 아니라 동반자라고 말하였다.
둘 다 인간에 내재된 본능으로 권력은 위에서의 억압이 아니라 밑으로부터 생겨나는 생산이어서 이성으로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라캉은 데카르트의 합리적 절대자아에 반기를 들고 프로이트를 귀환시켜 주체를 해체한다. 주체는 상상계와 상징계로 되어 있고 그 차이 때문에 이성에는 환상이 개입된다는 것이다. 리오타르 역시 숭엄(the Sublime)이라는 설명할 수 없는 힘으로 합리주의의 도그마를 해체한다. 따라서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의 도그마에 대한 반기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은 변화하는 세계관과 근대 건축의 비판에서 기인하였다.
참고 자료
페터 V. 지마, 김태환 역, 모던 포스트모던, 문학과지성사, 2010
남경태,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황소걸음, 2001
보니토 올리바, 포스트모던의 예술과 철학, 흙과생기, 2002
장 프랑수아 리오타르, 유정완 역, 포스트모던의 조건, 민음사, 1992
데이브 로빈슨, 박미선 역, 니체와 포스트모더니즘, 이제이북스,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