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카이로프랙틱 교정으로 두통치료가 가능한지 연구함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9.06
최종 저작일
2009.10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거의 모든 사람들이 두통으로 고통을 한번씩은 받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어떤 경우는 우연하게, 또는 빈번하게, 또는 묵직하게, 쑤시는 듯한 또는 구역질을 동반하는 두통을 경험해 봤을 것이다. 머리를 갈아 버리는 듯한 두통을 경험할 때 어떻게 할것인가? 계속해서 이빨만 갈고 있을 것인지 또는 두통이 없어지길 희망하면서 누워만 있을 것인가, 그렇다면 좋은 대안이 있는지 찾아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카이로프랙터는 뼈와 연결된 관절을 조절함에 의하여 치료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들은 다양한 신체적인 문제들을 손으로 교정함에 의하여 치료하고자 한다. 병적 증상들을 치료 하는데 특히 신경계에 의하여 발생되는 병적증상들을 해결하고자 한다. 두통도 마찬가지로 신경계의 문제에 의하여 발생된 것인 만큼 다양한 카이로프랙틱 교정에 의하여 회복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연구해본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1)관련문헌
2)인터넷 검색사이트

3. 연구결과
1)두통이 생기는 메커니즘
2)두통의 종류
-Migraine
-Vascular headaches
-Sinus headaches
-Weak-muscle headaches
-Posture headaches
3)치료방법
-약물
-카이로프랙틱 치료

4. 논의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거의 모든 사람들이 두통으로 고통을 한번씩은 받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어떤 경우는 우연하게, 또는 빈번하게, 또는 묵직하게, 쑤시는 듯한 또는 구역질을 동반하는 두통을 경험해 봤을 것이다. 머리를 갈아 버리는 듯한 두통을 경험할 때 어떻게 할것인가? 계속해서 이빨만 갈고 있을 것인지 또는 두통이 없어지길 희망하면서 누워만 있을 것인가, 그렇다면 좋은 대안이 있는지 찾아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카이로프랙터는 뼈와 연결된 관절을 조절함에 의하여 치료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들은 다양한 신체적인 문제들을 손으로 교정함에 의하여 치료하고자 한다. 병적 증상들을 치료 하는데 특히 신경계에 의하여 발생되는 병적증상들을 해결하고자 한다. 두통도 마찬가지로 신경계의 문제에 의하여 발생된 것인 만큼 다양한 카이로프랙틱 교정 치료에 의하여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대뇌 신경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교정에 의하여 머리와 목의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외상에 의하여 발생된 편두통에 대한 치료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본다. 몇몇 카이로프랙터들은 편두통이 척추의 잘못된 구조적 배열 또는 머리와 목의 근육의 잘못된 상태에 의하여 발생된다고 본다. 목 근육의 잘못된 상태가 작은 긴장을 발생시키고, 뇌혈관을 압축시키며, 두통을 발생시킨다고 본다. 몇몇 편두통과 Cluster headache 환자들은 카이로프랙틱 치료가 매우 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중 략>

1. 두통이 생기는 Mechanism
머리는 상대적으로 작은 혈관으로 많은 양의 유기물질이 혈관에 의하여 공급되기 때문에 부풀어오른 혈관에 매우 취약하다. 두통은 혈관이 확장될 때 발생한다. 혈관확장에 의하여 뇌신경 주변의 통각에 예민한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신경은 두뇌의 통제 센터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그리고 두뇌에서는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신호가 발생한다. 그러나 환자가 의식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두통이다.
우울한 감정과 외로운 감정은 혈관 확장과 수축에 의하여 발생된 변화를 두통으로서 뇌에 전달한다. 무자비하게 쑤시는 듯한 고통은 동맥의 맥박수의 변화에 의하여 발생한다. 두통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눈에 강한 압력의 느낌을 받는다. 환시는 그러한 압력에 의하여 두뇌에서 발생된다.
이러한 것들은 신경을 지나가는 울혈된 혈관(Congested blood)에 의하여 발생한다. 헤럴드 지 울프 박사(Dr. Harold G. Wolff, 1973)는 5개의 주요한 통점을 확인했다. 대부분의 통점 반응들은 뇌신경 5번의 루트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것은 머리, 뇌, 두피에 분포한다.

참고 자료

오춘수(1996). 척추 그 100가지 질병의 근원: 척추통증원인의 근본치료와 카이로프랙틱.
서울. 도서출판 푸른솔; p173-175
Alan R, Fred S, and Stewart T. (2001). Conquering Headache. Hamilton, London.
Empowering Press; p35
Alvin and Virginia B. Silverstein. (1984). Headaches:All about them. New York, NY. J.B.
Lippincott; p62
Gould, H. (1973). Headaches and Health. New York, NY. St. Martin's Press;p11-14,
21-24, 40, 52-53, 106, 112, 122-123, 129-131
Freequent Headaches, http://www.frequent-headaches.com/healing_cervicogenic
_headaches_with_chiropractic_treatments.html 자료검색일 2009,10.13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카이로프랙틱 교정으로 두통치료가 가능한지 연구함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