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상담기법과유형

*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8.29
최종 저작일
2011.08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노인상담이 좌절하는 노인에게 효과적인 치료제 역할을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따라서 노인상담을 전문적으로 하는 전문기관과 상담 전문가 양성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 김은주 부장은 지난 23일 한국노년학회 춘계학술 대회에서 ‘노인상담 현황과 활성화’라는 주제 발표에서 경기도 노인 8000명에 대한 심리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같이 말했다. 김 부장에 따르면 조사대상 노인의 20.6%가 우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대상자의 5.7%가 자살을 시도했다고 응답했다. 그는 현재 노인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서비스는 일부 저소득 노인을 위한 경제적 지원과 일자리 창출, 여가 지원 등의 간접적이고 환경적인 개입과 노인 학대 발생 후 요보호 노인에 대한 사후 개입 중심으로 이뤄진다고 진단했다. 이에 보다 광범위한 일반 노인을 대상으로 정서적인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심각한 노인문제에 대한 예방적 차원에서 노인상담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가 2005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노인상담업무를 실시하고 있는 전국의 시설은 경기도가 55곳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이 40곳, 전라도 22곳, 경상도 21곳, 충청도 15곳, 대구와 광주 11곳, 강원도 9곳, 부산 8곳, 제주도 5곳 대전과 울산 3곳으로 나타났다. 기관유형은 노인복지회관이 31.4%였고 다음이 무료요양시설(28.1%), 무료 양로시설(15.2%), 종합사회복지관 (11.9%)순으로 나타났다. 상담원의 최종학력 전공은 사회복지학이 88.6% 으로 다수를 차지했으며 심리학과 상담을 전공한 사람은 전체 조사대상의 5명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노인상담업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상담 시 어려운 점으로 업무중복과 전문성 결여, 노인과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으로 뽑았다. 상담원들이 업무와 관련, 지적한 건의사항으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상담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 김은주 부장은 노인 상담 활성화를 위해 “광역단위의 전문 노인상담기관이 설립돼야 하며, 지자체의 재정지원과 행정지원이 이뤄져야 하고, 다른 전문기관과의 지원체계 네트워크의 구축, 노인상담 전문인력의 양성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노인 상담은 노인과 그들 가족에게 인간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한다”며 “상담을 통해 노인의 실질적 욕구와 변화되는 욕구를 빨리 인지해 보다 질적으로 높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지원과 이상인 과장은 “노인상담이 효과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데는 초고령 노인의 고집과 낡은 사고방식, 상담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며 “이러한 문제는 노인상담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극복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나 “노인전문상담기관의 설치문제는 여러 제반 기능들이 얽혀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설립운영 주체와 재원조달 방법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상담의 기법
-회상기법
-조각기법
-문장완성기법
-심리극기법
-기타 기법들
2.노인상담의 유형
-면접상담
-집단상담
-전화상담
-인터넷 상담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인상담이란 사회적 약자인 노인들이 심리적·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 어려움에 관하여 다양한 통로를 통해 훈련된 상담자와 감정적 · 내용적 · 이해적 상호작용을 거쳐 기대했던 특정한 관심사에 대한 바람직한 결과를 얻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상담을 통하여 노인들은 인생의 발달단계에서 경험하고 있는 변화와 적응에 적절하게 대처 하도록 하고, 노인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도움과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예방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에 본론에선 상담의 기법과 상담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관련기사>

노인 삶의 질 향상... `노인상담 시스템 구축` 돼야
전문인력양성·전문노인상담기관 필요
한국노년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2008.05.29
--------------------------------------------------------------------------------
노인상담이 좌절하는 노인에게 효과적인 치료제 역할을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따라서 노인상담을 전문적으로 하는 전문기관과 상담 전문가 양성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 김은주 부장은 지난 23일 한국노년학회 춘계학술 대회에서 ‘노인상담 현황과 활성화’라는 주제 발표에서 경기도 노인 8000명에 대한 심리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같이 말했다.

김 부장에 따르면 조사대상 노인의 20.6%가 우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대상자의 5.7%가 자살을 시도했다고 응답했다.

그는 현재 노인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서비스는 일부 저소득 노인을 위한 경제적 지원과 일자리 창출, 여가 지원 등의 간접적이고 환경적인 개입과 노인 학대 발생 후 요보호 노인에 대한 사후 개입 중심으로 이뤄진다고 진단했다.

이에 보다 광범위한 일반 노인을 대상으로 정서적인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심각한 노인문제에 대한 예방적 차원에서 노인상담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가 2005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노인상담업무를 실시하고 있는 전국의 시설은 경기도가 55곳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이 40곳, 전라도 22곳, 경상도 21곳, 충청도 15곳, 대구와 광주 11곳, 강원도 9곳, 부산 8곳, 제주도 5곳 대전과 울산 3곳으로 나타났다. 기관유형은 노인복지회관이 31.4%였고 다음이 무료요양시설(28.1%), 무료 양로시설(15.2%), 종합사회복지관 (11.9%)순으로 나타났다.

상담원의 최종학력 전공은 사회복지학이 88.6% 으로 다수를 차지했으며 심리학과 상담을 전공한 사람은 전체 조사대상의 5명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노인상담업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상담 시 어려운 점으로 업무중복과 전문성 결여, 노인과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으로 뽑았다.

상담원들이 업무와 관련, 지적한 건의사항으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상담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 김은주 부장은 노인 상담 활성화를 위해 “광역단위의 전문 노인상담기관이 설립돼야 하며, 지자체의 재정지원과 행정지원이 이뤄져야 하고, 다른 전문기관과의 지원체계 네트워크의 구축, 노인상담 전문인력의 양성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이호선. 2010. 노인상담. 학지사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 http://noinmaum.or.kr/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후기(1)

*일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노인심리상담사_1. 노인 상담기법에 대하여 쓰시오. 2.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관하여 쓰시오. 3. 노인 상담유형에 대하여 쓰시오. 4. 노인 상담의 종류 및 필요성 특성 6페이지
    노인상담기법 2. 노인장기요양보험법 3. 노인 상담유형 4. ... 본론에서는 노인 상담기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 노인 상담유형, 노인 상담의 ... 결론 본론에서는 노인 상담기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 노인 상담유형, 노인
  • 한글파일 노인심리상담 6페이지
    대상자의 유형에 따라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중의 하나이며, 인본주의-인본주의 상담모형을 바탕으로 한 상담목표와 기법을 ... - 행동치료 또는 행동상담은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상담방법과 기법이다
  • 한글파일 노인의 치매와 상담에 대해서 7페이지
    이러한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은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이루어지게 ... 치매가족 상담에서 가족은 거부감 또는 불안을 가질 수 있는데 이러한 유형으로는 ... 노인상담 주제: 노인의 치매와 상담에 대해서 - 목 차 - Ⅰ.
  • 한글파일 노인상담의 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3페이지
    클라이언트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에 따라 진행되는 과정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 ... 노인복지 실천현장에서도 상담은 흔히 사용되는 실천 기법이다. ... 기법을 가지고 다양한 노인복지 실천 현장에서 상담을 사용하고 있다.
  • 한글파일 한국사회에서의 노인문제와 노인상담의 당면문제 5페이지
    또한 노인 상담유형에는 개별상담과 집단상담 두 가지의 대상에 따른 유형과 ... 기법상담기술 ① 노인상담 기법으로는 회상기법, 조각기법, 문장완성기법 ... 노인상담은 습관적 사고, 감정 및 행동 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개입하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상담기법과유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