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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서문예신보의 출연 및 개관에 대한 레포트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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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8.25
최종 저작일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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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서문예신보의 출연 및 개관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태서문예신보』의 출연 및 개관 / 태서문예신보 창간사(윤치호-1918)
2. 『태서문예신보』를 통해 활동했던 주역 시인들
3. 『태서문예신보』의 상징주의와 한국 근대시의 정착
4. 『태서문예신보』의 의의
5. 결론 - 나의 생각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태서문예신보』의 출연 및 개관

개항 이후 근대 문물과 함께 노도처럼 밀려드는 서구 문예 사조를 우리 실정에 맞게 받아들이려는 노력은 『소년』을 거쳐 『청춘』과 『학지광』 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 무렵까지도 깊이있는 맥락의 수용에는 이르지 못하고, 흔히 외국 문학 이론의 단편과 작품 줄거리 소개 또는 번안에 그치고 만다.

맥락이 없는 단발성 소개와 번역의 수준을 넘어 본격적으로 외국 문학의 수용에 나선 잡지는 1918년 9월 26일에 창간된 『태서문예신보』가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태서문예신보는 윤치호를 발행인, 장두철을 주간 겸 편집인으로 내세워 타블로이드판 8쪽으로 창간된다. 그러나 창간사와 달리 세계의 일반 상식이나 동향은 다루되 음악, 미술 등의 분야에 관하여는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태서문예신보』는 종합 잡지를 지향하지 않고 문학 위주로, 특히 소설보다 시와 시론을 집중적으로 다룬 시 전문지에 가까운 성격을 띠게 된다. 이에 따라 일본 또는 프랑스 통해 들어온 상징주의 문예 사조와 유명 작가 및 작품들을 번역해 소개하는가 하면, 서구 문학의 영향을 받은 창작시와 창작 시롬을 선보이는 등 당시에는 파격적인 시도를 하게된다.

참고 자료

1. 장석준,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개정판), 시공사, 2007, P.206~213
2. 박혜숙, 『한국 현대시 흐름의 양면탐구』, 국학자료원, 2001, P.282~310
3. 이승하 외, 『소설처럼읽는 이야기 문화상식』(현대문학편), 하이비전, 2006, P.134~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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