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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8.23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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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심의 종류, 양심의 기원, 양심의 기능, 양심교육의 정의, 양심교육의 유형, 양심교육의 조기교육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양심의 종류
Ⅲ. 양심의 기원
1. 양심의 선천성
2. 경험적 습득설
3. 양심형성의 두 가지 요인
Ⅳ. 양심의 기능
1. 이지적 기능
2. 감정적 기능
3. 의지적 기능
Ⅴ. 양심교육의 정의
Ⅵ. 양심교육의 유형
1. 생활을 통한 교육
2. 교과를 통한 교육
Ⅶ. 양심교육의 조기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국 후한시대 양진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이 사람이 태수라는 벼슬 자리에 있을 때였다.
어느 날 밤이 깊어 관하의 어떤 관리가 은밀히 찾아왔다. 그는 돈 주머니를 가만히 내밀며 하는 말이 전에 도움을 많이 받았고 신세를 여러 번 져서 답례하는 것이라며 성의를 물리치지 말기를 간곡히 청하는 것이었다. 양진이 완강히 거절하자 난처해진 관리는
“지금 밤이 깊었다. 아무도 모르는 일이니 어서 받아 두십시오.”
이렇게 말하자 양진은
“아무도 모르다니요.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그대가 알고 내가 압니다.”
하고 자리를 털며 일어섰다. 이 일화는 세상 사람들이 곧잘 인용하는 유명한 양진의 사지이다. 여기서 우리가 중요시 여기는 것은 하늘과 땅이 안다는 절대자 혹은 세인으로부터의 두려움보다는 나도 안다는 내부로부터의 부끄러움인 것이다.
맹자의 진심장구에 군자에게 세 가지 즐거움이 있으되 우러러 하늘에 부끄럽지 아니하고 구부려 사람에게 부끄럽지 아니함이 두 번째 즐거움이요라는 구절과 일제치하 시대에 깨끗하게 살다 죽어간 젊은 시인 윤동주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바랐다. 그러나 군자도 고결한 시인도 아닌 우리 평범한 인간들이 감히 부끄러움이 없는 삶이 되겠는가? 생활의 크고 작은 시시비비 속에서 부끄러움을 우선 회복하는 것이 초미의 일일 것이다. 이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을 우리는 염치가 있다고 하며 이는 양심과 직결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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