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도덕교육2보고서

*가*
최초 등록일
2011.08.09
최종 저작일
2010.04
3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개념분석모형과 딜레마수업모형을 적용시킨 도덕과 교육2 레포트 입니다. 교과서 분석과 수정, 모형을 어떻게 적용하였는지, 모형에 대한 설명 등이 들어있습니다.

목차

1. 수업 설계의 배경
2. 수업자 의도
3. 공정과 정의
4. 우리 조가 생각한 정의
5.가치 덕목으로서 정의의 의미
6.아동의 발달 수준
7.제재명 & 제재의 개관
8.제재의 지도계획
9. 지도상의 유의점
10. 개념 분석 모형
11.교재 분석
12.교수학습 과정안
13.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1. 수업 설계의 배경
저 출산 문제는 한국 사회에서 꾸준히 제기되어온 문제이다. 체감 경제가 어렵고 아이들의 양육비 부담이 증감되면서 출산율이 점점 더 낮아져 OECD 국가 중 최저 출산율에 이르고 있는 상태이다. 각 가정에서는 여러 명의 자녀를 두는 것 보다 한명만 낳아 잘 기르자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로 인해 가정에서는 한 명의 아이를 남부럽지 않게 키우기 위하여 원하는 것을 다 해주고 키우는, 마치 중국에서 말하는 ‘소황제’가 우리나라에서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아이들은 과보호의 대상이 되어 단체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다소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성격을 형성 하는 등 부작용이 많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서 이 단원을 통해 공정한 생활태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시켜 자신을 위한 행동에 더 익숙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공정한 행동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평소 공정하게 행동했는지 반성해 보며, 공정한 행동을 실천하도록 도덕과를 통해 지도하려 한다.

2. 수업자 의도
개개인의 공정한 생활의 실천은 정의롭고 명랑한 사회를 이루는 기초가 된다.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조금씩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게 시작하는 4학년이긴 하나 아직은 주관적․이기적인 경향이 많다.
수업을 통해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타인이나 자신의 불공정한 행동으로 생긴 경험을 자신의 입장에서 되새겨 봄으로써 공정한 생활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그 중요성을 깨달아 실천 의지를 다지도록 지도하려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 이런 저런 행동을 선택하게 되는 것에 인지적, 정의적 관점을 채택하면서 자연스럽게 양심의 문제에 눈뜨게 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또한 올바른 가치의 선택은 한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가치보다는 많은 사람들과의 다양한 의견교환 과정을 거쳐 얻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의견교환을 위해 토론 활동을 하여 ‘정의’의 개념에 대하여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우리 주변생활에서의 공정한 행동에 대하여 논의해보고, 배려, 정의와 같은 바른 가치관의 정립을 위하여 공정한 생활의 모습을 살펴본다. 또한 그러한 모습을 살펴본 후 공정한 생활의 필요성을 느끼고 직접 자신의 생활에도 적용하여 실천하려는 의지를 기르고자 한다.

3. 공정과 정의
‘공정한 생활’이라는 단원의 주요 덕목은 ‘공정’이다. 교과서 역시 공정과 관련된 예문으로 내용을 삼고 있다. 공정은 올바른 것을 모두에게 공평하게 적용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정답이 있는 문제를 학생들이 풀어보는 단원으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단원에서 단순한 공정만을 가르치기에는 아쉬움이 있다. 여러 생각해볼 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단원인데, 정답이 있는 공정만을 가르친 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생각해볼 기회를 뺏는 것과 같다. 그래서 우리 조는 공정을 ‘공평한 정의’라고 생각하고 수업을 설계하기로 계획했다. 공정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정의’의 개념을 알아야 한다. 정의가 무엇인지 알아야 공평하게 정의를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해볼 시간을 주려고 한다.

참고 자료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4-2 도덕과)&2007 개정교과서(4-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고대혁 외 3인(2001), 도덕과 수행중심 평가, 서울 : 학문출판.
존 롤스 ‘정의론’ ,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김종문(2003), 도덕교육을 위한 학생활동 중심의 대화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노상오 외 1인(1996), 도덕과의 교재연구, 서울 : 형설출판사.
한국도덕과교육학회(2001), 도덕과 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http://www.edunet4u.net/ 에듀넷
희랍 철학 입문 - 탈레스에서 아리스토텔리스까지 (W.K.C 거스리 지음, 박종현 옮김, 서 광사)
소황제, 새로운 중국의 지배자 권오익 저 대안출판사
http://www.educn.or.kr/element/4grade/doduk/d-4-2-3/3-3.htm
http://www.edunet4u.net/teacher6/lessonData/packageDataList.do?viewType=packageDataList&pagingId=curriculumList&org_cd=SVCZ000001&data_no=20166&seq_no=1&lvl1ClasCd=2&lvl2ClasCd=4&lvl3ClasCd=MOR2001&lvl4ClasCd=2&lvl5ClasCd=3&lvl6ClasCd=1&clasDivTypeDv=1
도덕교육의 새로운 지평 - 심성보 (서현사)
네이버블로그(http://blog.naver.com/rosebudzz?Redirect=Log&logNo=80054937683, http://keatom01.blog.me/140057566494)

함께하는 교육학 - 전태련 (마이쌤)
*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도덕교육2보고서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