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계발효과이론

*영*
최초 등록일
2011.07.30
최종 저작일
2011.07
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수업 때 쓴 리포트이고 성적은 A+받았습니다. 많은 학생들에게 과제를 부여했기에 차별화를 두려고 열심히 썼습니다. 만족하실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거버너의 문화계발효과이론의 핵심적인 기본가정은 매스미디어, 특히 TV는 가장 강력한 문화적 무기로서 현실세계에 대한 상징적 환경을 조성하는 상징적 기능을 통해서 인간의 현실세계에 대한 관념을 계발시켜 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정에는 다시 몇 가지 구체적인 가정들이 내포되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와 커뮤니케이션은 불과분의 상관관계가 있는데, 여기서 문화란 구체적이고 형질적인 상태로서 외부로부터 주어진 ‘메시지’에 의해 변화, 발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화란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 즉 상징적 환경을 형성해주는 메시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전된다는 가정이다.
두 번째 가정은, 문화가 주로 TV를 통해서 발전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오늘날에는 여러 매스미디어 중에서 TV가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고 대중 속의 이질성을 끌어내며 표준화된 패턴에 맞게끔 만들 수 있는 매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TV는 인간들의 유아기부터 무덤까지 동반하는 ‘신화의 이야기꾼’으로서 산업적 대중문화의 기반이며 사회화의 중요한 도구라는 가정이다.
세 번째 가정은, 여러 TV 방송 등이 채널에 상관없이 거의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메시지의 획일성’에 관한 것이다. 거버너에 의하면 TV에 등장하는 폭력 행위들은 거의가 비슷하기 때문에 시청자 대중들은 마치 현실세계가 폭력으로 가득한 것으로 착각하게끔 만든다고 한다. 따라서 TV는 대중들에게 현실세계에 대한 동질적 상을 형성하게 한다는 가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계발효과이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