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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악기(장구)를 이용한 통합교육과정의 유아국악수업

*정*
최초 등록일
2011.07.18
최종 저작일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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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타악기를 이용한 유아의 국악수업을 기획해본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주제 제시 및 주제 선정의 이유
Ⅱ. 이론적 배경
Ⅲ. 타악기를 이용한 통합교육과정의 유아국악수업
Ⅳ. 마무리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수업 시간 발표했던 주제와 관련되어 유·아동들과 관련된 문제를 살피고 이에 대해 자료(논문)들의 내용을 기반으로 해결방법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라는 유아발달 과제를 받아들고 고민한 끝에 유아발달에서 ‘언어(조기영어교육)발달’에 대한 토론을 준비했던 경험으로 ‘유아기 음악 발달’ 특히 국악교육을 접목시켜 연구 해보기로 결정하였다.
Ⅰ. 주제 제시 및 주제 선정의 이유
나는 현재 초등학교에 음악전담교사로 재직 중이다. 대학에서 성악을 전공하였고 교직이수를 하여 중등학교 교사 자격이 있다는 특권만으로 아이들을 만났다. ‘국악’이라는 것을 접해본 경험이라고는 학부 때 ‘가야금 실기’ 수업이나 ‘전통음악개론’ 등과 같은 과목으로 교양수업처럼 겉핥기로 한 것이 전부였다. 제7차 교육 과정상 초등학교 음악 교육 과정에 국악이 40~50%를 차지하는 것이 현실이기에 국악 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부족으로 현장 교육에 있어 국악을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곧바로 수업은 난관에 부딪쳤다.
현재 대학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기에 학부 때 공부했던 ‘음악’과 결합하여 석사 과정에 있는 동안 유아음악교육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생각해보며 연구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 서양음악을 전공했지만 특별히 유아 국악교육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외국어 교육에 앞서 국어교육을 중시하듯이,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우리의 전통음악이 음악적 모국어가 되도록 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헝가리의 코다이(Zoltan Kodaly)는 민족음악 교육에 대하여 “모든 어린이가 음악상의 모국어로부터 비롯되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했으며,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는 우선 우리 자신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하였다. 유아에게 국악은 우리의 정서를 배울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이라 생각한다. 사실 우리에게 있어 국악은 친숙한 음악이 아니다. 국악보다는 대중음악이나 클래식 오페라 같은 서양음악이 오히려 더 친근하게 느껴지고 귀에 익을 것이다. 이런 모습을 통해 현실적으로 국악이 우리의 삶에서 얼마나 먼발치에 자리해 있는지 알려준다. 그러므로 현재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국악교육 내용의 증가는 참으로 바람직하며 유치원에서의 전통놀이와 국악에 대한 관심의 증가도 무척 바람직하게 생각한다.
특별히 타악기 중 ‘장구’에 대한 탐색만을 한 이유는 우선 가장 쉽게 배울 수 있는 악기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성취감이 오기까지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또한 장구의 경우 왼손과 오른손을 함께 사용하면서도, 그 기능이 각기 다르게 세분화되어 있다. 양손을 다르게 움직이는 것은 우뇌와 좌뇌의 고른 발달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두뇌 발달에도 큰 도움을 주며 기본적인 리듬감을 익혀 주므로 다른 국악 장르를 접할 때 도움이 많이 된다. 국악은 특히 연주자 상호 간의 배려와 조화가 필요한 음악 분야이다. 여러 소리가 어울리는 풍물은 말할 것도 없고, 가야금이나 판소리, 대금, 해금 등의 독주를 할 때에도 장구 반주가 필수적으로 들어간다. 무대에서 서로의 눈빛, 호흡, 추임새 등에 맞춰 연주를 해야 하기

참고 자료

송호인. [초등 국악영역 지도의 기초], {제3회 충북 참교육 실천 보고대회 연구보고서} 초등음악 분과, .
이순례. [유아를 위한 국악교육 연구], {강남대학교 논문집}. 제35집, 2000.
하재은. 정대련. [통합적 유아국악교육이 유아의 국악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제 9권 PP142~157, 2004.
최미향. [취학 전 유아의 타악기를 이용한 국악수업], {한국음악사학보}. 30집, .
김영란. [유아 국악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 연구],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김영연. 박형신. [유아의 장단개념 이해를 돕기 위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한국유아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화의 토대}, 333~345, .
장성자. {어린이국악교육의 실제}. 서울:창지사, 1994.
국립국악원. {교사를 위한 우리음악 이론}. 서울:국립국악원, 1995.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세광출판사, 1990.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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