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송나라 회화
- 최초 등록일
- 2011.07.17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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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송대회화에 관한 그림파일과 같이 만든 레프토 입니다.
목차
1. 송대의 회화
1) 송대회화의 특징
2) 송대회화의 화가
2. 송대 회화에 대한 소고
3.. 사진자료
본문내용
송대의 회화
北宋의 건립으로 五代十國의 분열기가 끝나고 경제문화가 발전하였다. 수도 京에는 화가들이 운집하여 뛰어난 화가가 숲의 나무처럼 많았고 唐代의 장안과 낙양을 계승하여 繪畵의 중심지가 되었다. 중원지방의 회화가 크게 발전하였고 療, 金지역과도 교류하였으며 강남 여러 지역의 회화도 상당히 발전하였고 1127년 송 황실이 남쪽으로 천도하면서 회화의 중심지는 항주로 옮겨갔다.
송대의 회화는 당시의 사회 각 계층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귀족, 문인사대부와 상인, 시민의 회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특히 세속 미술과 궁정회화가 발전하였으며 회화의 제재가 더욱 광범위해지고 다양한 양식이 나타났다. 화가들은 주위의 환경을 주의깊게 관찰하여 정교하고 생동감 있는 묘사를 하였으며 엄격하고 정밀하면서도 구애됨이 없는 화풍을 형성하였고 새로운 기법을 발전시켰다.
宋代 繪畵의 特徵
우선으로 들어볼 것은 직업화가의 활약이다. 도시가 번영하고 회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화가들은 귀족의 저택과 사원의 벽화를 제작하였고 상점, 술집, 찻집에서도 서화를 걸어 고객을 끌었다. 회화 작품은 도시의 상업시장에서 거래되었으며 기량이 탁월한 화가들이 활약하였다. 그들은 귀족이나 관료들에 의해 초빙되고 또는 화원에 들어가 송대 회화의 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림에는 전원의 즐거운 모습을 그린 것으로 楊威의畵村田樂이 있고, 어린이를 잘 그린 劉宗道는 매번 수백장의 그림을 그려 한꺼번에 팔기도 하였다. 梁의 相國寺에는 그림 파는 상점들이 생겼고 길가에는 시민을 위해 집 안에 거는 그림등을 파는 상점도 있었다. 회화판매는 고정적인 상업이 되어 성장하였고 새로운 방향의 세속미술이 크게 발전하였다.
다음의 특징으로는 궁정회화가 크게 흥성한 것이다. 송은 건국 초에 翰林圖畵院을 설립하여 유명한 화가들과 서촉, 남당의 화원화가들을 불러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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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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