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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인간에 대한 고찰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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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7.16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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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인간에 대한 고찰

목차

I. 시작하며

II.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
1.) 20 세기 이전의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
2.) 현대 대중사회에 대한 비판

III. 소외 개념의 근원과 성립
1.) 근대사회의 성립과 소외의 개념
2.) 루소에 있어서 소외에 대한 이해
3.) 헤겔에 있어서의 소외에 대한 이해

IV. 칼 마르크스의 소외에 대한 이해
1.) 칼마르크스에 있어서 소외에 대한 전이해
2.) 소외의 현상
A. 소외된 노동
B. 인간의 욕구와 화폐의 물신성
3.) 소외 현상의 원인
4.) 소외의 극복

V. 칼 마르크스 소외 이론의 비판과 문제점

VI.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I. 시작하며
하나님을 믿는다고 고백하는 사람들은 종종 “내가 종교인인가,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때가 있다. 왜냐하면 초대 교회 당시 한 종파로 시작했던 예수를 따르는 무리들의 모임이 지금은 역사의 과정속에서 다양한 종교 가운데 기독교라는 한 형태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질문에 대하여 “나는 종교인인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이다”라고 대답할 수 있고, 이 대답이 적절한 답변일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진정한 종교인인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인가? 이 질문 속에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 구조하의 종교의 한 형태로 자리잡고 있는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고백하는 무리들은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로서 그리스도 인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 질문의 근거는 요한 복음 13장에서 제자의 발을 친히 씻기신 예수님의 모습과 무지한 제자들의 모습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이 본문은 다양한 측면에서 해석될 수 있겠으나, 예수님과 제자들 사이에 나타나는 소외의 측면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제자들은 3년동안 예수님을 따라 다녔지만, 자기를 비우시는 종된 메시야의 모습에 대하여는 예수님의 죽음을 앞둔 시간까지 무지하였다. 일일이 본문을 열거할 수는 없지만, 발을 씻기시는 예수님의 물음에 동문서답하는 베드로의 모습은 제자들의 무지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제자들이 예수님을 3년 동안 따라 다녔지만, 죽기까지 자기를 비우시는 무력한 사랑의 메시야를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데이비드 맥렐런, 신 오현 역, 칼 마르크스의 사상, 민음사,1990.
2. 프리츠 파펜하임, 현대인의 소외, 문예출판사, 1994.
3. 정 문길, 소외론연구, 문학과 지성사,1994.
4. 칼 뢰비트, 베버와 마르크스, 문예출판사,1992.
5. 하비콕스, 구 독관 외 역, 세속도시, 대한기독교서회, 1995.
6. 루이스. A. 코저, 진 용하.박명규 역, 사회사상사, 서울: 일지사, 1983.
7. R. 터거. A샤프외 조 희연 역, 현대소외론,서울:참한문화사, 1983.
8. 마르틴 부버, 남정길 역, 인간이란무엇인가?, 대한기독교서회, 1992.
9. 피터버거, 김 쾌상 역, 현대사회와 신, 대한기독교서회, 1995.
10. 피터버거, 이 양구 역, 종교와 사회, 종로서적, 1993.
11. 그레고리 바움,이 원규역, 종교와 소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2.
12. 박 봉랑, 신의 세속화, 대한기독교출판사,1992.
13. 페리르페블, 현대의 인간이해, 이 종성 역, 대한기독교서회, 1994.
14. 오귀스뜨, 꼬르뉘, 까치편집부 역, 19세기 사회사상사, 서울:도서출판사 까치, 1983.
15. 황 태연 편저, 헤겔의 정신 현상학 해설, 이삭출판사, 1988.
16. 안형관, 정 영돈 저, 마르크스주의와 네오 마르크스주의, 이문출판사, 1988.
17. 이 상률 편역, 칼마르크스와 베버, 문예출판사, 1991.
18.“L. Feuerbach 의 인간학적 유물론에 대한고찰”, 서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8.
19.“메스자로스 소외론에 관한 일 고찰”, 감신대 대학원 종교사회학 전공, 석사학위 논문, 1984.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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