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모더니즘 시와 구인회의 발족
- 최초 등록일
- 2011.07.14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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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30년대 모더니즘 시와 구인회의 발족
목차
1. 서론
(1) 모더니즘이란...
(2) 1930년대 모더니즘 태동
2. 본론
(1) 모더니즘 시 감상 (1)-1 ‘유리창1’-정지용, (1)-2 ‘와사등’-김광균
(2) 모더니즘에 이은 ‘구인회’의 발족
3. 결론
- 모더니즘과 ‘구인회’의 성과 및 의의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모더니즘
흔히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문학과 예술에서 개념과 감각, 형식과 문체상의 가장 뚜렷한 변화로 간주되는 것을 가리킨다. ‘모더니즘’은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서구 문화와 예술의 전통적인 기반으로부터 의도적이며 급진적인 탈피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에 따라 모더니스트들은 기존의 관습과 형식을 파괴함으로써 끊임없이 새로운 예술 형식과 양식을 창안해내고, 그 때까지 방치되거나 금기시되던 주제를 끌어안곤 한다. 모더니즘의 근본 취지는 인습에 젖어 있는 수용자의 감각과 의식에 충격을 주면서 시민 문화의 규범과 경건성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1930년대 모더니즘의 태동
서양에서 발원에 일본 제국주의를 거쳐 유입된 근대 사상 및 문물이 우리나라에 유입되기 시작한다. 이 당시 근현대 문물은 관념이나 근대적 이상이 아닌 눈앞의 현실로 나타난 아스팔트, 마차와 자동차, 네온사인, 상점과 백화점, 마네켕, 양복과 정장, 술과 화장품, 이국적 음악.... 이런 것이 1930년 대 서울의 풍경으로 자리잡는다.
이러한 1930년대 시대적 배경속에 특히, 도시적 분위기에서 자라거나 유학을 마치고 온 감수성이 예민한 몇몇 문학도는, 도시 문명의 현대성과 이것에 필연적으로 뒤따르는 인간의 소외감 등을 문학 작품에 담아내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우리 나라의 모더니즘 문학은 앞 세대의 지나친 감상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라는 측명과 함께 집단적 정치성을 강조하던 프로 문학에 대한 반발에서 출발한다.
모더니스트들은 이미지, 지성, 내용과 형식의 조화를 중시하며, 무엇보다 문명에 대한 일정한 감수성을 기초로 일정 가치를 의식 하면서 혁신적이고 전위적인 실험 정신을 작품에 반영한다.
참고 자료
-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개정판), 시공사, 2007
박혜숙, 한국 현대시 흐름의 양면탐구, 국학자료원, 2001
상허문학회, 근대문학과 구인회, 깊은샘, 1996
김혜니, 한국근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