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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다문화 가정의 교육현실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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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7.05
최종 저작일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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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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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농촌 다문화 가정의 개념‥‥‥‥‥‥‥‥‥‥‥3
2. 농촌 다문화 가정의 등장배경‥‥‥‥‥‥‥‥‥4
3. 연구 목적 및 연구방법‥‥‥‥‥‥‥‥‥‥‥‥6


Ⅱ.본론
1. 우리나라 다문화 가정 실태‥‥‥‥‥‥‥‥‥ 7
2. 우리나라 다문화 가정교육 문제‥‥‥‥‥‥‥ 11
3. 농촌다문화가족의 적응 문제‥‥‥‥‥‥‥‥‥12
4. 외국 다문화가정의 성공사례‥‥‥‥‥‥‥‥‥16


Ⅲ. 결론
1. 우리나라 다문화 가정교육 문제 해결 방안‥‥‥17
2. 전망 및 시사점‥‥‥‥‥‥‥‥‥‥‥‥‥‥‥ 20

본문내용

Ⅰ.서론
Ⅰ-1. 농촌 다문화 가정의 개념1)

오늘날과 같은 지구촌 시대에는 한 가정을 이루는 가족 구성원들의 성장 환경(생활환경, 교육 환경)이 각기 다른데, 보통 언어를 비롯하여 사고방식, 관습 등이 서로 다르다.
이처럼 서로 이질적인 문화가 공존하는 가정이 곧 `다문화 가족‘ 이라고 한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국적이 각기 다른 부부가 한 가정을 이루는 추세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이런 경우 그 자녀들은 정체성에 혼란을 겪을 수도 있고 때로는 문화 충돌이 일어날 수도 있다. 반면 양쪽 문화를 잘 수용 한다면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하는 등 큰 장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다문화 가족은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이 용어는 2003년 건강가정시민연대가 “국제결혼, 혼혈아" 등의 차별적 용어대신 “다문화가족 이나, 다문화가족 2세"로 부르자고 제안함으로써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다문화 가족" 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가정이 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해소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적극적인 지지와 호응을 얻고 있다. 1997년 개정된 국적법 제 2조 1항에 따르면, 국제결혼 가정에서 태어난 자녀는 출생과 동시에 헌법 31조에 의한 교육권을 보장받는다. 또한 이들은 교육을 포함하여 모든 면에서 내국인과 동일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중국이나 베트남 , 필리핀 등 아시아 지역 출신 의 배우자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는 엄연히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이므로 “코시안” 이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즉, 다문화가족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을 통칭하여 이르는 말이다.

참고 자료

충북 다문화 교육지원 센터 http://mc.cbe.go.kr/flow/
사단법인 다문화지구촌센터 http://www.multicsc.org/
다문화 뉴스 http://www.cyn.kr/
다울림 http://www.dawoolim.net/
대전시청 http://www.daejeon.go.kr/
통계청 http://www.kostat.go.kr/
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 http://e-campaign.kdu.edu/
강혜정, 「농촌 다문화 후계세대 육성 방안에 관한 연구」, 농림수산식품부, 2009
김이선 외, 「농촌 여성결혼이민자가족 지원사업 발전방안 연구」, 농림부,2008
박대식 외, 「농촌의 다문화가정 실태와 정책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8
양순미, ‘농촌 국제결혼부부의 적응 및 생활실태에 대한 비교 분석’,「농촌사회」 제16집 2호, 2006
이순형 외, 「농촌 여성결혼이민자 정책지원방안」, 농림부, 2006
이순형, 「농촌 다문화 가족의 현황과 적응문제」, 서울대학교, 2006
이은경, ‘결혼이민 여성농업인의 전환학습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장미혜 외, ‘다문화 역량 증진을 위한 정책ㆍ사회적 실천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통계청, ‘2008년 혼인통계 결과’, 2009
행정안전부, ‘2008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실태조사 결과’,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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