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자본주의
- 최초 등록일
- 2011.07.03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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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가 최근 동아시아에서 자본주의의 발달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쓴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유교 자본주의의 전개과정
3. 유교자본주의의 핵심내용과 적용
4. 유교문화의 고찰
⓵ 집단주의
⓶ 토지와 평등
⓷ 불타는 교육의지
5. 맺음말
본문내용
근세 대항해시대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전 세계의 패권은 유럽이 쥐고 있었다고 한다면 20세기 중반부터는 그 양상에 변화가 시작되어 조금씩 동아시아 쪽으로 힘의 축이 이동한다고 볼 수 있다. 프로테스탄트 윤리관으로 무장한 서구권의 산업역동성은 동아시아의 생산력을 압도하기 시작했으며 그러한 자본의 본원적 축적을 거쳐서 결국은 세계패권을 장악하게 된다. 하지만 동아시아는 과거부터 유라시아의 한 축을 담당하는 지역으로 중화제국으로 지칭되는 팍스시니카 중국의 지배에 의해 세계의 평화질서가 유지되는 상황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팍스(Pax)`는 라틴어(語)로 평화를 뜻하는데, 로마 제국의 피정복 민족들에 대한 통치를 가리키는 `팍스 로마나(Pax Romana)`, 19세기 영국의 식민지 통치를 가리키는 `팍스 브리태니카(Pax Britanica)`,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 의해 유지되는 세계 평화체제를 일컫는 `팍스 아메리카나(Pax Americana)에 이어 등장하였다.
의 위력은 저력이 남아있었다. 17세기 대항해시대와 18세기 영국의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서양열강에 의하여 잠시 패권을 내려놓을 수밖에 없었지만 그것으로 세계의 역사가 단순하게 마무리 될 리는 만무하다.
그 이후 2차 대전은 종결하고 세계 각국의 상황은 급속도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거대한 영토와 막강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동아시아는 더 이상 약소국의 집합단체로 머물러 있을 문화권이 아니었다. 그들은 변화를 주도하고 자생적인 발전을 도모할만한 힘이 있는 집합체였으며 그것을 선도하는 문화로써 유교적 가치가 높게 평가받았다. 이러한 결과물로서 이미 1950년대부터 힘차게 재도약 하여 지금은 경제대국의 세계 2~3위로 랭크되어있는 선두주자 일본을 확인할 수 있으며, 80~90년대 아시아의 4마리의 용으로 지칭되던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폴의 눈부신 발전도 유교적 영향이 톡톡히 하였다고 볼 수 있겠다.
물론 유교적인 자본주의 시스템이 장점만 가진 것은 아니다. 차차 언급해 나가겠지만 유교와 자본주의는 필연적인 결합이라기 보단 계약적인 동거상태를 가진 것이라고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할 것이다. 시대는 가만히 정지해있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빠르게 흐르는 물과 같아서 그것이 과연 시대적인 흐름에 효율적인가 혹은 유효한가는 상황에 따라서 기민하게 평가해 보아야 한다. 유교문화가 과거 분명히 동아시아 사회의 경제적 발전에 눈부신 공헌의 윤활유 역할을 했던 측면은 부정하기 힘들지만 지금의 시각으로 냉정하게 재평가도 해보아야 한다. 이러한 논점을 주지한 체로 유학의 역할과 여러 가지 기능들을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함재봉 저 『유교 자본주의 민주주의』전통과 현대, 2000
Fujimori, Mistuo 저 『유교 자본주의 문명과 대안』시공아카데미, 2000
김정계 저 『Max Weber의 이론과 비판 : 유교윤리와 자본주의, 관료제 이론』창원대학교 2009
조준현 외 4명 「동아시아 경제발전에서 유교문화의 역할과 유교자본주의론의 비판적 재평가」영남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2007
이승환 「동아시아 문명의 기회와 선택: 중국의 유교자본주의론에 대한 反思」고려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