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미국대외정책의+전통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6.24
최종 저작일
2011.03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미국대외정책의+전통

목차

Ⅰ. 서론
Ⅱ. 미국 대외정책의 형성 배경
Ⅲ. 공식적 정책교리
1. 고립주의
2. 먼로주의
3. 문호개방정책
4. 국제주의
5. 냉전기 미국 외교의 관행 (개입주의)
Ⅳ. 비공식적 이데올로기
1. 위대한 국가의 추구
2. 인종적 계서
3. 혁명적 변화에 대한 모호한 태도
Ⅴ. 미국 대외정책의 전통에 대한 도전들
Ⅶ.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질서를 주도하는 초강대국을 하나 꼽으라고 하면, 십중팔구는 미국을 언급할 것이다. 미국은 독립 이후 19세기 말까지 유럽 중심의 국제정치에 깊이 관여하지 않고, 민주적 공화국으로서 독자적 자의식을 계발하는 가운데, 미국적 대외정책과 국제정치관의 전통을 형성해왔다. 이 같은 미국의 초기 외교정책을 형성하고 있는 전통들은 다중적 성격을 띈다. 초기의 전통들은 라틴 아메리카와 동아시아, 그리고 유럽에 대한 정책의 공식과 적용으로부터 출현하였다. 이러한 전통들은 외교정책의 공식적인 교리와 개념들을 구성하며, 지금까지도 미국 현대외교사에서 살아 숨 쉬고 있는 현재진행형적인 성격을 갖는다.
한편, 미국 외교정책의 비공식적 이데올로기들은 외교정책의 전통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데올로기는 정책결정자들의 선택과 결정의 지침이 되었고, 초기의 정책 교리들에 지적인 토대를 제공하기도 했다.
9·11 테러 이후 미국은 안보와 국방을 중점으로 삼았으며, 부시대통령은 이라크를 악의 축으로 언급하며 일방주의 외교정책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는 적대국뿐만 아니라 동맹국들의 심한 반발을 불렀고, 그 속에 담겨있는 미국인들의 예외주의 역사의식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졌다. 21세기의 첫 단추를 꿰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서 미국은 아직도 세계 제 1의 군사적, 경제적 강대국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미국은 1940~1950년대의 미국의 위상과는 정녕 거리가 먼 나라로 변해있음을 누구도 부정하기는 어려울 터다.
미국의 대외정책은 앞으로 어떠한 양상을 보일까? 이를 따지는 방법으로는, 과거의 모습을 정확히 파악한 후에라야 비로소 가능할 터다. 따라서 본 발제문은 미국이 대외정책을 형성해 가는 과정과, 공식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고립주의, 먼로주의, 문호개방정책, 국제주의, 개입 주의 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와 함께 정책수립에 비공식적으로 영향을 끼친 이데올로기들도 논의할 것이다. 그 후, 미국대외정책의 전통이 현재와 미래의 미국에 어떠한 변화와 반발을 불러올 것인가를 살펴볼 것이다.
Ⅱ.미국 대외 정책의 형성 배경
구대륙의 종교적 박해와 사회 경제적 어려움을 피하여 이주의 길을 떠난 미국의 조상들은 천혜의 조건을 갖춘 신대륙에서 독특한 역사를 경험한다. 이들의 청교도적 선민의식과 소명의식은 1720년대의 독립투쟁정신으로 이어진다. 새로운 땅에 정착한 후, 풍요한 정착과 행복이 지속되면서 동시에 독립과 권력분립, 인권보호의 보편적 가치위에 민주주의 체제를 구축하기에 이른다. 유정환, “미국의 일방주의 대외정책의 기원과 전개과정,” 『한국사회과학연구(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

참고 자료

-단행본
최영보 외, 『미국 현대 외교사』(서울: 비봉출판사, 1998).
-논문
유정환, “미국의 일방주의 대외정책의 기원과 전개과정,” 『한국사회과학연구(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제 28호 (청주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6).
김남균, “부시 행정부의 대(對)테러 정책과 미국 대외정책의 역사적 전통,”『論文集(PYONGTAEK REVIEW)』 (평택대학교(PYONGTAEK UNIVERSITY), 2002).
남궁곤, “미국 고립주의 외교의 사회적 배경,” 『한국정치학회보』, 제 35호 (한국정치학회, 2002).
오주환, “미국사에 있어서 고립주의와 국제주의,” 『대구사학(DAEGU SAHAK(THE DAEGU HISTORICAL REVIEW))』, 제 1호 (대구사학회, 1969).
김정은, “존 퀸시 아담스와 먼로독트린,”『全南史學(Chonnam Historical Review)』, 제 31호 (호남사학회(구-전남사학회)(Chonnam Historical Association), 2007).
최정수, “루즈벨트의 먼로독트린과 세계전략,”『西洋史論』, 제73호 (세계서양사학회, 2002).
유정환, “미국의 일방주의 대외정책과 그 한계: 레이건 행정부에서 부시 행정부까지,” 『한국동북아논총』, 제 34호 (한국 동북아 학회, 2005).
이현휘, “미국대외정책의 관습과 21세기 미중관계의 전망,” 『미국사연구』, 제 29호 (한국미국사학회, 2009).
박현숙, “윌슨 평화주의의 모순: 1차 세계대전의 참전결정과 베르사유 평화 회담을 중심으로,” 『대구사학(DAEGU SAHAK(THE DAEGU HISTORICAL REVIEW))』, 제 98호 (대구사학회, 2010).
김정배, “프랭클린 루즈벨트의 전후구상,” 『미국사연구』, 제 13호 (한국미국사학회, 2001).
박인숙, “미국 외교사와 국제사문제,” 『미국사연구』, 제 11호 (한국미국사학회, 2000).
김정배, “트루먼 독트린의 냉전사적 의미,” 『美國學 論集(Journal of American Studies』,제 2호 (동의대학교 미국학연구소(Center for American Studies, Dong-eui University) , 1998).
나충렬, “조지 캐넌(George Frost Kennan)과 트루먼 행정부의 외교정책(1946-1949),” 『忠南史學 』, 제 7호 (충남대학교 사학회, 1995).
안윤모, “미국의 대외정책과 반공문제(1933-1960),” 『인문논총』, 제 16호 (서울여자대학교, 2007).
이헌경, “미국의 대외 정책과 국제사회의 대응,” 『한국동북아논총』, 제 34호 (한국동북아학회, 2005).

자료후기(1)

*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미중 무역전쟁과 아세안국가의 대외전략 9페이지
    베트남의 대외정책은 국제정치학에서 말하는 현실주의 이론을 취하고 있다. ... 또한, 동남아시아 지역이 전통적으로 부족했던 제조업 분야에서의 발전을 위한 ... 둘째, 아세안 국가와 중국 간의 협력관계가 다소 정체되면서 ASEAN+3국
  • 한글파일 세계 경제에서 글로벌 불균형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5페이지
    양다영,『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불균형의 전개(2):중국 측』,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이에 따라 미국대외수지 균형을 맞추기 위해 자본수지 흑자가경상수지 적자와 ... 셋째, 9. 11테러 이후 미국대외 참전이 증가하였으며 이후 글로벌 금융위기로
  • 한글파일 양절론과 양득록의 비교고찰 1페이지
    + 19세기 말, 조선의 주변 강대국들의 세력균형이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었다 ... 또한 그러한 흐름에 터 잡아, 전통적인 사대질서가 근대 국제법 질서로 변하는 ... 결국 차선책으로 삼아 미국대통령에게 보낸 속방조회문 때문에 후에 여러 나라가
  • 파워포인트파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쟁력 제고를 위해 거시적 혹은 중시적 차원(국가, 지역, 또는 산업)에서 이루어지고 23페이지
    배경 : 미국 - 중국 패권경쟁 ‘G2” 다시 미국의 패권을 회복하며 전통적인 ... 시대 이전까지 새로운 신흥국이나 전통의 강호가 미국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적 ... 중국 패권경쟁 ‘G2” G2 또는 차메리카 ( 차이나 + 아메리카 ) 의
  • 한글파일 190311 중남미정치 1페이지
    사상, 원인(causa)에 초점을 맞춤 +사회운동의 대표적 예 ①여성운동 ... 홉스: 자연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상태로 규정, 사회질서 유지와 대외방어를 ... movement) ①who: 유럽의 사상, 정체성 개념 논쟁 有 ②why: 미국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미국대외정책의+전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