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2.09.25
- 최종 저작일
- 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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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민족의 시련과 민족교육의 필요성
2. 범정 및 혜당의 교육 열정과 단국 태동
3. 범정의 민족의식과 교육철학
1) 범정의 민족의식과 애국활동
2) 범정의 사상과 교육철학
(가) 인간본위주의 사상
(나) 민족주의 사상
(다) 사회 개혁 사상
본문내용
(가) 인간본위주의 사상
이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것은 자신을 포함한 사람이고, 인간의 귀중함과 다른 것들의 귀중함 사이엔 차원의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범정은 근대사의 개막으로 인간본위의 사상이 확립되어야 하는 것은 필연적인 시대의 요청이라고 믿었고 인간본위의 가치관 확립을 절실하게 희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동학과 천도교 사상을 믿었다. 범정에 의하면 실로 인간의 가치의 앙양은 교육의 중대한 임무이다.
(나) 민족주의 사상
범정은 동학의 인내천 사상을 자신의 정지철학으로 승화시켜 민족민주주의 정치이념으로 발전시켰다. 범정이 볼 때, 동학의 민주주의 이념이 정치체제로 확립되지 못했던 것은 교육기회의 균등화와 교육의 보편화가 실현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범정은 민족민주주의가 개화되기 위해서는 교육체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믿었기에 대학의 건학을 구상하게 된다. 단국대학에도 민족주의 이념이 담겨 있다.
(다) 사회 개혁 사상
범정은 한국의 정시사상사의 전통은 민족주의적 맥락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한민족의 민족주의는 동학 창건 당시의 급작스러운 형성도 아니려니와 한국사를 통하여 일관하는 유형과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