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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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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6.22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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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정리를 잘 해놓았습니다.
A+ 받은 레포트예요^^ 뒷 부분에는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대한 제 생각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는 교육이라는 명분하에 편협한 지식 전달의 수단으로만 교육을 이용하고 있다. 교육에는 한 사회의 모순이 반영되기 마련이며, 어떤 사회든지 문제를 안고 있다고 볼 때, 교육의 역할 가운데에는 사회 현실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아래 새로운 사회질서와 부국강병을 위한 실사구시적 학문연구의 새로운 학풍이 나타나게 되었다. 실학적인 실증과 실용을 중시하는 진보적인 신학풍을 독자적으로 총괄 집대성한 실학의 대표적인 개혁사상가가 바로 다산 정약용이다. 그는 문학, 철학, 경제, 사회 등 다방면에서 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그에 못지않게 교육의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공적을 남겼다. 여기서는 다산의 교육사상가로서의 업적을 다루어보고자 한다.
정약용의 교육사상은 당시 조선사회의 교육현실을 개혁하겠다는 의지에 토대를 두고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현실의 교육문제에 대한 비판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개혁의 구상으로 대별할 수가 있다.
정약용은 오학론(五學論)과 불가독설(不可讀設)에서 당시의 교육현실을 비판하였다. 오학론은 당시의 퇴폐한 학문적 경향에 대한 다섯가지 비판이다. 그는 성리학은 공리공담(空理空談)의 이기설(理氣設)에 너무 편중하였고, 훈고학은 경전의 자의(字義)와 훈독(訓讀)에 치중하였고, 문장학은 미사여구의 문자적 유희인 번거로운 문사(文辭)에 치중하였고, 과거학은 공정하지 못하여 우수한 인재를 등용하지 못하였으며, 도선(道詵)의 비결이나 정감록 등의 술수학은 어리석은 백성을 현혹시켰다고 비난하였다.
불가독설은 전통적인 유학교육에서 사용하던 천자문, 사략(史略), 통감절요(痛鑑節要)를 읽혀서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천자문은 한자교육을 위한 초학의 한문 교재이다. 정약용은 천자문의 문자가 체계적으로 배열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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