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재적 발전론과 식민지 근대화론
- 최초 등록일
- 2011.06.22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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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재적 발전론과 식민지 근대화론
목차
1. 근대화의 정의
2. 일제 식민시대 일본의 사상
3. 일제의 식민사관인 정체성론에 대한 논의
4. 조선후기의 내재적 발전론
1)내재적 발전론 - 농업
2)내재적 발전론 - 상업과 수공업
3)내재적 발전론 - 사회적 측면
5. 식민지 근대화 내용
1) 중촌철 (中村哲) - 나까무라
2) 안병직과 그의 문하의 한국 근대경제사학자들
6.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1) 화폐정리 사업
2) 토지조사사업
3) 산미증식계획
4) 공업화
7. 끚맺음
본문내용
1. 근대화의 정의
근대화는 개인을 존중하는 사회로서,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를 원칙으로 한다. 근대사회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그보다 선행된 봉건사회를 극복해야 했다. 근대화라는 말은 경우에 따라서는, 서구화·공업화·민주화 등 다의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개혁 또는 발전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근대화의 개념이 다의적으로 해석되는 것은 이론화가 적극적으로 시도된 것이 최근의 일이다. 근대화를 논하는 학자나 추진자들이 근대화를 보는 관점과 접근방법 또는 가치판단 등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근대화의 개념 규정에는 크게 2가지 입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하는 근대화 개념과 보편적 개념의 근대화 개념이다. 근대화를 봉건사회의 해체에 의한 자본주의 사회의 생성전개과정으로 파악한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M.베버를 들 수 있다. 이것은 근대화를 주로 경제사적 관점(經濟史的觀點)에서 보는 견해로서, 이 입장에서는 근대화=서유럽화로 인식하게 된다.
이에 대하여 보편적 개념으로서의 근대화 개념은 근대화를 단순히 서유럽화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이는 세계 모든 사회의 사회적 변동의 보편적인 지향목표이자, 사회적 변화의 요구이며, 보편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규범적 가치라고 보는 입장이다. 즉, 세계의 지역적 차원을 넘어서, 모든 사회가 그의 사회적 변화에 있어서 도달해야 할 보편적인 사회과정이라고 보는 견해다. 흔히 말하는 ‘전근대적인 상태로부터 근대적인 상태로 이행하는 과정, 또는 후진적 상태에서 선진적 상태로 발전해 가는 과정’이라는 근대화의 정의(定義)는 이러한 입장에 선 것이다. 이렇게 보면 넓은 의미에서의 근대화란 정치·경제·사회·문화·가치관 등의 모든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구조적인 변화(structural change)가 진행되어 후진적인 상태에서 보다 향상된 생활조건을 조성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용섭, 한국중세농업사연구
안병직, 한국근현대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 1997, 창작과 비평(겨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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