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KT&G기업구조 분석에 따른 변화분석/(공기업의 민영화)

*광*
최초 등록일
2011.06.18
최종 저작일
2011.06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KT&G의 민영화시에 이루어진 조직구조 변화에 따른
기업구조,전략,문화적 측면에서 공기업 시기와 민영화 된 시기를 비교 분석해 논 리포트 입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나아가야할 방안을 제시해 두었습니다.
약 2개월의 조사기간에 걸쳐서 만든 자료입니다.후회하시지 않을 겁니다^^

목차

서론
Ι 기업선정 이유 / 목표
Ⅱ 기업설명

본론
Ⅰ환경분석
1)과거의 안정적 산업환경 2)복잡성의 증가
3)불확실성의 증가 4)시장환경악화

Ⅱ 과거조직구조 분석
1)정부소유경영방식 2)혼합형조직
3)관료제 문화

Ⅲ 환경의 변화로 인한 기존체제의 문제점
1)정부의 공사기관 민영화정책 2)세계적인 금연추세
3)지분구조 4)구조적 문제점
5)정부의 불가피한개입구조 6)문화문제점

Ⅳ 민영화후 변화점
1)규모의 슬림화 2)부서의 세분화
3)문화적 혁신 4)기업윤리 개편
5)개혁후 문제점

Ⅴ새로운 개혁
1)새로운 개혁 2)좀더 정교해진 성과측정방식
3)새로운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Ι 환경 분석

1) 과거의 안전적인 산업 환경

한국담배인삼공사 가 KT&G(민영화)되기 까지 산업 환경은 안정적 이였다. 기본적으로 공기업은 정부산하의 기업이기 때문에 정부의 보호아래 독점권을 부여받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체품이 존재하지 않아 산업 내 경쟁강도가 매우 낮았고, 구매자 보다는 공급자의 교섭력이 매우 높은 상황이었다. 이런 안전적인 산업 환경에서 한국담배인삼공사의 관료화된 조직구조는 당시 산업 환경에 매우 적합한 조직구조였다. 하지만 산업 환경이 점점 바뀌면서 관료화된 조직구조로는 조직의 존속이 어렵게 되었다. 산업 환경이 어떻게 변하게 되었는지 살펴보자


2) 복잡성(Complexity)의 증가

과거 KT&G(한국담배인삼공사)주변의 환경은 매우 단순했다. 공급원도 하나였고, 경쟁사도 없었다. 또 정부 주도하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요소들 간의 이질성 또한 매우 낮았다. 하지만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복잡해졌다.
복잡성이 높아졌다는 것은 그만큼 위협(Threat)요소가 많아 졌다는 이야기 이다. 먼저 경쟁기업이 등장했다. 1987년 이후 한국담배시장을 외국기업에게 개방하게 됨으로써 산업경쟁강도가 높아졌고, 이에 해당하는 많은 환경요소들이 생겨났다. 이렇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교섭력 또한 높아졌고 환경에 좀 더 긴밀히 대응할 필요가 생겨났다.
또 1993년 정부의 공사기관 민영화 정책으로 인하여 일종의 완충조직 역할을 한 정부가 사라짐에 따라 복잡한 시장 환경에 직접적으로 직면하게 된 KT&G(한국담배인삼공사)는 민영화를 통한 조직구조의 개편 및 혁신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3) 불확실성(Dynamism)의 증가

위에서 설명한 정부의 민영화 추진은 복잡성에 직면하게 한 사항이기도 하지만 불확실성의 증가도 가져왔다. 공기업은 정부가 어느 정도 기반을 갖춰주기 때문에 시장이 불확실하더라도 기업이 실제로 느끼는 불확실성의 정도는 매우 낮았을 것이다. 하지만 민영화가 됨으로 인해서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었다. 또 시간이 흐르면서 그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가장 큰 불확실성은 소비자들이다. 모든 산업분야에서도 발견되겠지만,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및 취향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담배시장도 마찬가지이다.



위 표에서 보듯이 20-30대의 흡연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날뿐더러 20대의 흡연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즉, 고객층이 20-30대라는 이야기 이다. 젊은 층이 유행에 민감하고, 취향 또한 일정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KT&G는 좀 더 소비자의 욕구에 만족할 수 있도록 민첩한 행동이 요구된다.

4) 시장환경악화

각 시장 환경마다 불리한 환경요인이 존재한다. 담배시장 역시 불리한 환경요인이 존재하는데, 다른 시장보다 범국민적인 요소가 작용되고 있어 문제다. 최근 금연비율이 높아지고 있고, 흡연자에 대한 인식이 나빠짐에 따라 금연이 미덕으로 여겨지고 있어, 내수시장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 게다가 금연문화를 정착시키려는 정부와 시민단체들의 노력으로 담뱃값이 인상되어 내수시장 4~5%정도 감소할 전망이다. KT&G는 이런 불리한 환경요소를 극복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Ⅱ 과거조직구조 분석

1) 정부소유 경영방식
기업의 지배구조에 있어서 정부는 소유권과 지배권 및 경영권을 실질적으로 독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임이사 임명을 재무부장관이 행사 할 수 있었으며, 경영과정에서 정부가 개입하고 있었기 때문에 지배권뿐만 아니라 경영권도 사실상 정부가 행사하는 형태를 띠고 있었다.
이는 기업의 경영적 마인드 확립에 악 영향을 미친다. 정부소유의 경영방식은 재품의 가격, 경영관리 등이 정부의 주도하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전문적인 경영방침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는 매출의 하락과 연관되었다.

참고 자료

-KT&G 홈페이지 : http://www.ktng.com
-인터뷰 : KT&G 대구지점 홍보팀장 김창동
-KT&G : 기업구조 개편도 및 제도 자료
-KT&G : 2009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KT&G 민영화 5개월 탄탄대로 달린다, 한경비즈니스 제388호
-매경이코노미 2005-03-08/ KT&G 민영화 성공 신화 어디까지?
-KT&G 통계자료 : 국내담배시장점유율 현황(2008년)
-보건복지부 통계자료 : 국내흡연율
-국민일보 20세 이상 성인 남녀 흡연율 연도별 추이(2010-8-26)
*광*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KT&G기업구조 분석에 따른 변화분석/(공기업의 민영화)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