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조윤경 교수님, 영어교육론 내용정리 레포트

*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6.17
최종 저작일
2010.10
5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영어교육론, 영어교육학, PLLT, 학습자언어의 변이성의 다양한 종류, variations in learner language, 크라센의 입력가설, 롱의 상호작용가설, 스웨인의 출력가설의 개념과 교육적함의 ,Krashen’s input hypothesis, Long’s interaction hypothesis, and Swain’s output hypothesis,대조분석 가설, 오류분석, 중간언어분석,contrastive analysis (CA), error analysis (EA), and interlanguage analysis (IL) 의 내용이 정리된 전반적인 영어교육론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The relationships between contrastive analysis (CA), error analysis (EA), and interlanguage analysis (IL)
-대조분석 가설, 오류분석, 중간언어분석 사이의 관계
(1)Main goals
(2)Underlying theories
(3)Processes
(4)Criticisms

2.Recapitulate Krashen’s input hypothesis, Long’s interaction hypothesis, and Swain’s output hypothesis, and discuss the pedagogical implications of each hypothesis.
-크라센의 입력가설, 롱의 상호작용가설, 스웨인의 출력가설의 개념과 교육적함의

3.Discuss different types of variations in learner language.
- 학습자언어의 변이성의 다양한 종류

본문내용

영어교육론
1.The relationships between contrastive analysis (CA), error analysis (EA), and interlanguage analysis (IL)
-대조분석 가설, 오류분석, 중간언어분석 사이의 관계
(1)Main goals
(2)Underlying theories
(3)Processes
(4)Criticisms
CAH는 2 언어학습에 있어 모국어의 간섭(interference)측면을 강조하며 그런 편협한 견해는 2 언어학습에 있어 intralingual(언어 내적) 측면을 무시했다. 중간 언어 가설은 2 언어학습 연구와 교수에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CAH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탈출구를 제시했다. 2 언어학습자의 중간언어를 분석하기 위해서, 2 언어학습자의 발화와 작문을 연구하는 방법이 취해졌다. 이런 학습자의 발화 및 작문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학습자의 실수를 연구하는 것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2 언어학습을 이해하기 이해 학습자가 범하는 실수에 의해 밝혀질 수 있으므로, 2 언어학습자에 대한 오류 분석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Contrastive analysis (CA) – influences of L1 knowledge on L2 Learning
1. Main goals
Lado는 2 언어와 1 언어를 체계적으로 비교함으로써, 2 언어학습에 어려움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양식들(patterns)을 기술, 예측할 수 있다. ⋯ 학습자의 모국어와 차이가 나는 2 언어 항목들은 습득하기에 힘이 들것이다. 라고 말하며 CAH를 강하게 지지한다. 즉, 이미 습득한 모국어의 언어적 관습과 지식이 제2언어 습득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2. Underlying theories
1940년~50년대에 걸친 구조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이론적 배경을 두며 외국어 교수를 위한 두 언어의 대조적 분석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대조분석이론은 모국어의 언어 체계는 제2언어 또는 외국어의 언어체계를 습득하는데 방해와 간섭이 되므로 두 언어를 과학적,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대조표를 만들면 습득이 어려운 구조도 예언할 수 있으므로 목표어를 쉽게 가를 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조윤경 교수님, 영어교육론 내용정리 레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