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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6.15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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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고대의 교육, 서양중세의 교육, 서양근세의 교육, 서양현대의 교육, 서양의 인문주의교육, 서양의 종교개혁교육, 서양의 계몽주의교육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서양고대의 교육
1. 스파르타의 교육
2. 아테네의 교육
3. 로마의 교육
4. 제정시대의 교육
Ⅲ. 서양중세의 교육
1. 학문적 측면
2. 의학적 측면
3. 경제적 측면
4. 정치적인 측면
Ⅳ. 서양근세의 교육
1. 서양 18세기의 교육
1) 사회적 배경
2) 절대주의와 교육
3) 계몽사상과 교육
4) 자연주의 교육사상
2. 서양 19세기의 교육
Ⅴ. 서양현대의 교육
1. 전원학사의 학교생활에 대하여 조사
2. 노작교육사상의 계보
3.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관하여 토론
4. 몬테소리 교육의 실천에 대하여 조사
5. 서머힐 학교의 일반화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
6. 용어 설명
1) 오덴발트 학교
2) 노작학교
3) 서머힐 학교
4) 아동중심 교육사상
5) 어린이의 집
6) 품성교육
Ⅵ. 서양의 인문주의교육
1. 인문주의 교육
1) 개인적 인문주의
2) 사회적 인문주의
3) 키케로주의(협의의 인문주의)
2.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 Erasmus(1467~1536)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특징
Ⅶ. 서양의 종교개혁교육
1. 종교개혁
2. 고타의 교육령(1642)
3. 메사추세츠 교육령(1642)
Ⅷ. 서양의 계몽주의교육
1. 계몽주의(Enlightment)
2. 종류
3. 사상가
4. 범애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양 교육의 전통에 있어서 도토리 모형의 원조는 소크라테스이다. 그리고 그의 교육관은 “산파술”에 잘 나타나 있다. 산파술에 있어서 산파는 물론 교사이다. 그리고 산모는 학생이다. 그리고 산모, 즉 학생의 뱃속에 있는 태아는 학생이 스스로 발견해야할 진리이다. 즉 소크라테스의 교육에 있어서 교육내용은 이미 학생의 뱃속에 다 들어있다고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주지하다시피 소크라테스의 교육관은 그 시대에 있어서는 비주류였다. 주류는 역시 당시 사회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지식을 전달해 주는 소피스트의 교육관이었다. 이후 그의 교육관은 18세기 루소(J. J. Rousseau)에 이르러 만개되었다.
루소의 교육관은 그의 유명한 말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말 속에 잘 표현되어 있다. 이 말은 당시 크게 유행하여 마리 앙뜨와네트는 파리 근교에 시골집을 지어 자주 이곳에서 시골 아씨 행세를 하면서 살았다고 한다. 그러나 정말로 루소의 자연의 의미를 아는 사람은 당시에는 거의 없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당시 서적의 발간 부수는 5백부 내지 1천부 정도가 고작이었으며,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이 잘 나타나 있는 책인 ꡔ에밀ꡕ은 1762년 6월 프랑스 정부에 의해 분서 처분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 남궁용권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 선명희, 서양교육사 심론, 아름다운 세상
* 이수남(1984), 서양교육사, 서울 : 대양출판사
* 윌리암 보이드, 서양교육사
* 안인희(1997), 서양교육 고전의 이해, 서울 : 이대출판부
*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서울 : 교육 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