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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각기동대블레이드러너비교분석(사진포함)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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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6.13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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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관점에서 비교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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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공각기동대 ” “ 블레이드 러너 ” 비교분석
포스트 모던 사회를 단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만큼 방대한 분야 에서 다양한 형태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는 말이다. 포스트 모던 사회가 철저히 예외가 허용되지 않는 원칙처럼 하나의 문장으로 정의 내릴 수 없는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포스트 모던 사회라고 불리 우는 나무를 지탱하는 뿌리가 없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중심이 없다’ 라는 말이다. 이른바 ‘탈 중심주의’로 인식할 수 있겠다. 이러한 경향은 영화, 소설, 건축 등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태국의 유명 감독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Apichatpong Weerasethakul 의 일련의 영화들은 영화의 주된 중심축이 내러티브가 아닌 그 이외의 것들로 채워진다. 그 외의 것들은 한 공간, 혹은 한 사물 등 그 소재가 자유로우며 소재 선택에 대한 어떠한 제약도 없다. 소설에서도 포스트 모던 경향을 찾아 볼 수 있는데, 1950년대에 프랑스에서 새롭게 나타난 신소설 누보로망 nouvwau roman 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1955년 로브그리예의 소설 『변태성욕자』가 ‘미뉘’ 출판사에서 출판되고 이 작품이 ‘비평가상’을 받게 되면서 이를 지지하거나 혹평하는 작가와 비평가들 사이에 논쟁이 벌어지게 되었는데, 이때 로브그리예가 잡지 <렉스프레스>에 “오늘의 문학”이라는 제목 아래 일련의 글들을 연재하게 되었다. 그는 여기서 소설의 형식에 대하여, 그리고 카프카의 주인공들과 발자크의 작중 인물들의 차이, 참여와 예술의 문제 등을 논함으로써 새로운 소설의 이론적 선봉자 역할을 하게 되었는데, 바로 그것이 프랑스 소설사 속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던 ‘새로운 소설’의 등장이 ‘누보로망’이란 현대 프랑스 소설사 가운데 최후로 남게될 하나의 소설 경향으로 명명되는 그 출발점을 이룬다. 김치수 외, 「누보 로망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p 37-38
프랑스의 사상가 장 보드리야르는 그의 저서 시뮬라시옹을 통해 포스트 모던 사회 문화의 본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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