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금속 공예의 조형적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6.08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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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속적 견해에 따른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거 금속공예의 조형적 분석
2. 현대 금속공예 정착과정
3. 과거 금속공예와 현대 금속공예 비교
4. 현대 금속공예의 조형적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 금속공예의 조형적 분석
Ⅰ.서론
금속공예란 금속이 지닌 특색 가운데 색채나 광택을 이용하여 장식으로 쓰거나 장엄하기 위하여 각종의 장식의 장신구나 장식금구, 종교ㆍ신앙 관계 문물들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한국 최초의 금속기, 즉 청동기는 기원전 70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철기시대를 거쳐 선사시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까지 각 시대마다 기형(器形)의 차이는 있으나 제작수법과 합금술에 있어서는 거의 변함없이 청동제품을 제작ㆍ사용하여 왔다. 금속공예 조형에 있어서 과거에는 곡선적인 미로 고풍스러움을 강조하였지만 현대에 지나오면서 직선적인 조형을 많이 볼 수 있다. 금속공예에 쓰이는 금ㆍ은ㆍ동ㆍ철의 금속제 공업문화가 시대발전에 따라 더욱 발전하여 이어져 왔다고 볼 수 있다. 금속공예기법, 실용적인 청동제 무기ㆍ장신구에 이르기까지 금속공예품의 사용범위가 확대되어 간 사실을 유물을 통해 밝히고 우리나라 고대의 금속공예사를 통해 금속공예의 조형적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Ⅱ.본론
1. 과거 금속공예의 조형적 분석
모든 미술 작품이 작가의 사상, 생활, 감정을 대변하고 있는 것처럼 한 나라의 미술은 그 민족의 민족성, 역사,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일찍부터 대륙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독특하고 아름다운 문화를 꽃피워 온 우리 민족은 자연 환경과의 조화 속에서 소박하고 창의성 있는 조형세계를 이루어 왔다. 그러므로 우리 미술은 우리 민족의 생활 정서와 감정이 솔직하고 수수하게 표현되어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부드러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담담하고 조용하여 다소곳한 미덕을 장점으로 하는 미술이다. 원래는 북방적 추상양식 전통에서 출발하고 있으나 삼국시대로 들어가면서 우리나라 미술은 자연주의 양식으로 바뀌기 시작하고 그것이 우리 민족의 자연에 대한 사랑, 자연에의 의존심에 뒷받침되어 우리나라 미술 특유의 평화롭고 인간미 있고 인공의가식이 없는 순수한 자연의 미를 나타내려는 한국적 미술양식을 형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