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화상석과 서왕모에 대한 분석 입니다.목차
머리말Ⅰ. 중국고대인의 서왕모 신앙(西王母信仰)과 사후관(死後觀)
Ⅱ. 화상석(畵像石)에 나타난 서왕모 도상(圖像)의 변화
1) 묘제(墓制)와 사후세계의 구현
2) 서왕모 도상의 형태적 변화
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한대(漢代)의 묘장제도는 그 전후의 시기에 확인되는 묘장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인다. 우선 묘장의 소재 면에서 그 이전에는 주로 목재를 이용하였는데 한대에는 벽돌, 돌 등의 석재를 혼용하여 묘를 축조하였다. 무덤 건축 제재로의 석재에 관한 내용은 우홍 著, 김병준 譯, 순간과 영원 (原題 : Monumentality in early Chinese art and architecture, 1995), (아카넷, 2001), pp. 338~400, 참조.
또한 묘장의 장식 면에서 한대에는 벽돌이나 돌에 그림을 새겨 넣는 화상석 또는 화상전의 형태가 위주를 이루었지만 그 이후에는 묘실의 벽에 직접 그림을 그려 넣는 벽화의 형태로 변화하였다. 신립상 著, 김용성 譯, 한대 화상석의 세계 (原題 : 漢代畵像石綜合硏究, 2000), (학연문화사, 2005), p. 13.
이와 같은 한대의 석전(石) 묘제는 석재의 조달이나 축조공정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일반인들의 묘제와는 구별되는데 유력층 이른바 호족층 필자는 호족을 대토지 소유를 기반으로 친족·향당(비혈연적 동향인 집단)을 거느리고 향리의 지도자로서 주변 소농민을 지배한 집단으로 규정한다. 미야자키 이치사다 著, 조병한 譯, 중국사 (原題 : 中國史, 1978), (역민사, 1986). p. 149.
의 묘장으로 볼 수 있다. 화상석묘는 여타의 지역들에 비하여 산동·섬서·사천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확인된다. 이는 이들 지역들에서 화상석묘가 많이 조성될 수 있었던 사회·경제적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산동은 선진시대(先秦時代)부터 어업과 소금업 그리고 야철(冶鐵)업 등이 발달한 부유한 지역으로 선진 시대부터 지방 권세가들이 존재하였다. 섬서 지역은 북방의 기마족인 흉노를 막기 위해 중앙 정부에서 관리들이 파견된 군사 거점 지역으로 북방으로 통하는 무역의 교통로로 이용되었으며, 당시 대규모 둔전정책으로 농업과 목축업이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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