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정치사와 묵시 문학의 배경[1]
- 최초 등록일
- 2011.06.02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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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인의 정치사와 묵시문학
목차
1. 유다 멸망 이후의 정세
2. 묵시문학
3.묵시 문학의 중요 사상
4.묵시문학과 기독교
본문내용
유대인의 정치사와 묵시 문학의 배경
서론
유대교의 역사는 바빌론 유배 시대에서 시작된다. 아랍 제국을 지배하는 열강 세력의 통치하에 유대인들의 생활 형태 역시 영향을 받게 된다. 격변하는 역사의 틈바구니에서 모든 민족 가운데 선택받았다는 유대인의 선민사상은 하나님의 약속이 언제 실현 될 것인가에 대한 미래에 그들의 희망을 갖게 된다. 유대의 정치사와 관련하여 기원전 2세기 초에서 기원 후 2세기 초까지의 시대에 생겨난 묵시 문학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본론
1. 유다 멸망 이후의 정세
기원전 722년 앗시리아에 의해 사마리아가 몰락당하고 유다왕국마저 기원전 587년 바벨론에 의해 끝내 점령되어 민족의 지배층은 바빌론으로 끌려가게 되고 기원전 515년 페르시아 제국의 고레스 칙령 발표로 예루살렘이 재건된다. 그 후 알렉산더 대왕의 페르시아 왕 다리우스 3세 격파로 새로운 제국의 통치하에 들어 간 유대인은 당시 희랍 문명의 깊은 영향을 받게 된다. 알렉산더 대왕의 동서 문화 융화의 정책 일환으로 동일 언어 사용과 희랍의 사상은 유대인에게도 교리 문답에서의 질의법사용과 같은 사상의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갑작스러운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으로 팔레스타인은 헬라화된 이집트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된다. 다시 시리아 왕 안티오쿠스 3세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지만 여전히 헬라주의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유대 사회의 지도자들은 안전한 통치권 확보를 위해 과중한 세금 부과와 유대민족과 다른 민족의 결합을 지지함으로써 유대신앙을 고수하려는 경건한 유대인들의 저항에 부딪히게 되고 결국 이스라엘은 마카베오 독립전쟁으로 기원전 143년에 이방 지배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게 된다. 이로써 유대에는 하스모네어 왕국의 역사가 시작된다.
그러나 권력 투쟁의 장이 된 정치와 점령 전쟁으로 유대 백성 사이의 내적 반발은 하스모네어 왕국의 종말을 가져오게 된다. 권력 투쟁을 하던 지도자의 파벌 싸움은 로마 세력의 예루살렘 점령을 초래하여 로마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