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의 이해_봉쇄
- 최초 등록일
- 2011.05.25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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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현대문학 작가인 장애령과 노신에 대해 심층 분석한 자료입니다. 두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각각의 캐릭터 및 등장인물의 특징을 알아보고, 심층적으로 접근했습니다.
목차
작가 소개
장애령 vs 노신
작품 설명
작품 해석
장애령의 재평가
본문내용
본명: 장영(張煐)
그녀의 생애
본명: 장영(張煐)
1921년 상해 태생
1940년대: ‘我的天才夢’을 처녀작으로 작품활동 시작
- 1950년대: 중국의 인민을 위한 공산주의 문학방침으로 인한
박해를 피해 홍콩으로 52년 도피 후 미국으로 이민
- 가족 관계를 통해 본 장애령
작가 소개
작가 소개
- 당시 정형화 된 소설의 틀을 탈피 연애와 혼인과 같은
인간의 평범한 삶을 그리고자 함
- 주제를 강조하지 않고 스토리 자체를 독자에게 던져주고
읽는 이로 하여금 취사선택하도록 함
- 사회제도에 대한 불합리성과 봉건성을 직접적으로
폭로하지 않고 자본과 제도의 결탁으로 보여지는
인간의 추한 모습을 통해 여성의 자기 반성과 자아찾기를
유도
장애령 소설의 특징
家 이데올로기를 통한 비교
진인과 호인
보편성
vs
일상성
家
이데올로기
장애령 vs 노신
[ 공 통 점 ]
전 근대성을 주입하는 곳
[ 차 이 점 ]
장애령-나의 정체성을 인식하지 않는 개인적 구조
노신-집안 전통으로서의 ‘집’, 전통, 문화, 사회적 구조
보편성과 일상성 비교
.
이데올로기
보편성
vs
일상성
장애령 vs 노신
보편성 - 봉건제도 비판
차이점
1. 노신
‘노라는 왜 집을 나갔는가?’, ‘아Q정전’에서 보여지듯 불합리한 사회 구조에서
각성을 촉구하며 끊임없는 투쟁 강조
2. 장애령
노신이 지속적으로 주장했던 사상적 각성이 아니라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사회적 불평등 구조를 폭로함.
진인과 호인을 통한 비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