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에서 木은 인체에서 左에 배속 되는 이유
- 최초 등록일
- 2011.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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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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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행에서 木은 인체에서 左에 배속 되는 이유
목차
없음
본문내용
<生理學>
오행에서 木은 인체에서 左에 배속 되는 이유
방위의 의미>
방위는 인간이 지니는 공간 의식의 한 형태로 역사적으로 직립원인의 출현과 때를 같이 하는데, 인간의 수직적인 모습에서 전후,좌우를 인식하고, 이에 더불어 중심과 상하를 지각하게 되었으며, 방위설정에서 중요한 것은, 민족, 문화에 따른 무엇을 정면으로 대하느냐가 된다고 하였다. 동양철학의 진수로 한의학과 밀접한 易에서의 방위는 河圖와 洛書에 근거 한 代議八卦方位圖 와 文王八卦方位圖 로 나누어져 각각 선천방위, 후천방위라 불려지고 있다. 선천이라는 말은 한 天理가 구체적 현상체로 나타날 수 있는 그 기반적인 원리를 표상한 것을 의미하는 말이고 후천이란 말은, 선천의 對로 天理가 변화하여 現像天을 이루고 日明이 운행하며 한서가 교류하여 작용하고 있는 작용적 천문의 理를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다시 말하면 선천은 공간적인 의미가 있고 후천은 시간적인 의미가 있다. 즉 선천은 상하좌우라고 하는 것과 같은 外面的 형용을 의미한 말이고 천후는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생기는 사시 한서와 같은 性能的인 면을 의미하는 말이다.
代議八卦方位圖 , 文王八卦方位圖 를 보면 南을 正面하여, 代議八卦方位圖에서는 乾이 南이고, 文王八卦方位圖에서는 難가 南이 되어 左가 東이고 右가 西가 되고 잇다. 이처럼 南面하여 좌우를 구분하는 것은 인체의 前面이 南의 이치로 되어 있고 後面은 北의 理로 되기 때문이다.
오행의 속성>
오행설을 오행의 특성으로 사물의 오행 속성을 연역하고 귀류해 보면 사물의 오행 속성은 목화토금수 자체와에 사물의 성질과 작용을 오행의 특성에 유비(類比)하여 사물의 오행 속성을 도출한다.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wkddmlska45/8565366
정창현, 백유상, 장우창 옮김
<韓醫學의 左右理論에 關한 考察 박승미, 박히준 손양선, 임사비나, 이혜정
東醫生理學, 集文堂 전국한의과대학 생리학교수 편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