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의 역사인식
- 최초 등록일
- 2011.05.21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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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유사에 대한 일연의 역사인식과 삼국유사의 모든 것을 밝히는 자료입니다.
목차
三國遺事에 보이는 一然의 歷史認識 에 대하여
[목 차]
Ⅰ. 序 言
Ⅱ. 本 言
1.歷史傳統에 대한 새로운 인식
2.傳統意識의 內燃과 그 발전적 復活
Ⅲ. 結 言
본문내용
1.序 言
『삼국유사』는 고려후기의 충렬왕 7년(1281)경에 완성된 바 승 일연(僧一然) 의 私撰이다. 增補三國遺事 의 崔南善 解題.
이는 김부식의 『삼국사기』보다는 140년 뒤에, 高麗史 권17 世家- 인종23년12월 임술조에『金富軾進所撰三國史』라 하였으니 여기 인종 23년은 1145년이다.
각훈(覺訓)의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보다는 70년 뒤 海東高僧傳 流通一之一序論.
에 편찬된 불교신앙 관계를 포함하는 역사에 관한 문헌이다. 삼국사기는 삼국 및 통일신라의 역사를 편찬한 정사(正史)이다. 해동고승전 역시 경북오관산 영통사 주지 교학사자사문(京北 五冠山 靈通寺 住持 敎學賜紫沙門) 이란 직계를 가진, 당시의 대표적인 교학승(敎學僧) 崔南善,海東高僧傳解題(佛敎 37호,1927)
이 역시 왕명에 의하여 편찬한 일종의 불교사이다. 현전하는것은 『海東高僧傳』이 권1.2(流通 一之一 · 一之二)뿐이다.
이 두 사서(史書)는 각기 삼국시대의 사회일반과 불교계에 관한 두 가지 정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일연은 다시 승(僧),속(俗)의 사실(史實)을 혼성하여 『삼국유사』를 새로이 찬(撰)한것이다. 삼국유사는 불과 5권에 인용된 고증서목(考證書目)은 오히려 삼국사기 50권의 것보다 그 다양함이나 치밀함에 있어서 전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압도적이다. 崔南善,前揭 三國遺事解題 pp.14-21 참조.
또한 일연 자신이 직접 답사하여 목도점검(目覩點檢)한 것도 상당수에 달한다. 三國遺事 권3 塔像 편, 天龍寺條.
또한 이 노력이 30년의 처절한 대몽항전(對蒙抗戰)과 화맹(和盟)에 잇대어진 난세(亂世)속에서 경주되었음을 상기해야 한다. 결국 삼국유사는 삼국사기나 해동고승전과는 입장을 달리하는 자국의 역사전통에 대한 찬자(撰者)일연 자신의 어떤 새로운 인식에서 우러난 의도적인 서사였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2.歷史傳統에 대한 새로운 인식.
고려 의종 연간에 무인정변(武人政變)은전통적인 문벌중심. 문치편중 의 귀족정권을 붕괴시킴으로써 고려사회의 전개방향을 크게 전환시켰다. 무인집권을 계기로 고려 후기의 학자적 관료인 신진사인(士人)층이 역사 추진세력으로서의 새로운 의의를 지니면서 등장하는 것이다. 李佑成, 高麗朝의 吏에 대하여(歷史學報 23집,1964)참조
고려중시의 문신귀족 정권은 왕도(王都)중심, 중앙귀족 중심의 지배체제를 구축하고 있었다. 이러한 유교전제정치의 이념에 의거한 중앙 귀족정치의 전제화(專制化)에 따라 국가와 사회,정권과 민중사이의 유리가 보다 크게 초래되었다. 이러한 유리의 필연의 귀결은 그 지배체제 내부의 반목과 전통적인 자주의식의 상실이었다. 金哲埈
참고 자료
增補三國遺事의 崔南善 解題
高麗史 권17 世家.
海東高僧傳 流通一之一序論
崔南善,海東高僧傳解題
崔南善, 前揭 三國遺事解題
李佑成, 高麗朝의 吏에 대하야(歷史學報 23집,1964년 참조)
金映遂, 五敎丙宗에 대하여, 震檀學報8,1937,p.75
金哲埈, 高麗中期의 文化意識과 史學의 性格(韓國史硏究 9,1973.)pp.71,74 참조
李佑成,三國史記의 構成과 高麗王朝의 正統意識 (震檀學報 38호,1974)pp.205-206.
宋炳基, 高麗時代의 農莊, 韓國史硏究 3 (1969)참조.
東國李相國全集 券35.
補閑集 券下.
李佑成, 李相國集 및 動安居士集 解題 (高麗名賢集 1, 成均館大 大東文化硏究院
刊,1973)
安啓賢, 海東高僧傳(前揭 新東亞 부록)
三國遺事 券1 記異 편 長春郞罷郞條.
東國李相國全集 券 3 東明王編 序.
帝王韻紀 券 下 東國君王開國年代硏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