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행정행태론의 학습에 대한 내용!!정리!!

*자*
최초 등록일
2011.05.19
최종 저작일
2010.10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행정행태론의 수업내용 중 학습에 관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학습
: 개인의 행동 변화를 이끄는 경험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Ⅱ. 학습에 대한 관점
1. 행태주의자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 조건화 실험)
*작동적 조건화 (=도구적 작동화)
2. 인지적 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학습 패턴

Ⅲ. 학습과 행동 수정
1. 행동 수정의 원리
2. 스키너의 강화의 원리

Ⅳ. 적극적 강화 계획
1. 연속적 강화법
2. 단속적 강화법

본문내용

제 2-2장. 학습
Ⅰ. 학습
: 개인의 행동 변화를 이끄는 경험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학습의 주요 요소
특징
행동 변화
- 행동 형성의 요인인 성격, 지각, 동기, 태도의 변화
비교적 영속적 변화
- 비교적 지속적 영속적이지만 사라질 수도 있음
경험과 연습
- 실제로 경험하고 이를 연습하는 과정을 통한 변화
(일시적인 행동과는 구별되어야 함.)
강화 작용
-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위하여 반복하게 하는 것이 필요함.
생리적 요인 ; 체질, 성격 등
심리적 요인 ; 정서적 상태, 의지력, 태도, 적성 등
필요조건
물리적 요인 ; 기후 조건, 공간, 조명, 온도, 습도 등
사회적 요인 ; 주변 가족, 지역사회의 경제적 조건 등
Ⅱ. 학습에 대한 관점
1. 행태주의자 학습이론
1) 학습이란 : 어떤 자극으로부터 얻어지는 행동 변화
2) 주된 연구 대상 : 자극-반응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 조건화 실험)
-ex. 파블로프는 소화에 관한 연구 목적으로 개에게 고기를 먹인 다음 타액의 분비현상에 대해 관찰해했다. 그런데 이상한 현상을 발견했다. 고기를 먹어야 침이 나오는 것이 정상인데 어느 순간부터 고기를 가져다주기 전 종을 울리는 소리를 듣기만 해도 개가 벌써 침을 흘리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현대조직관리 - 제5전정판-, 박영사
*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행정행태론의 학습에 대한 내용!!정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