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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론]기녀시가에 대한 보고서 (기녀를 둘러싼 담론과 기녀시가에서 발견되는 기녀들의 정체성 기녀시조 기녀가사 기녀문학 기생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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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5.12
최종 저작일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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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글은 고전시가론 시간에 기녀들의 시조, 가사 등의 시가에 대해 쓴 보고서로 기녀시가를 통해 발견되는 기녀들의 정체성에 대해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녀시가 기녀시조 기녀가사 기녀문학>

기녀를 둘러싼 담론과 기녀시가에서 발견되는 기녀들의 정체성
<중략>
기녀는 거주지에 따라 경기(京妓)와 지방기(地方妓), 재능에 따라 시기(詩妓), 가기(歌妓), 창기(唱妓)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일패 이외에도 기생의 본업 이외에 은근히 몸을 파는 일을 겸하는 기생들은 이패(二牌), 매음하는 유녀들은 삼패(三牌)로 나뉘었다. 일패에서 삼패에 이르는 구분은 기녀에게도 위계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중략>
성기옥(2000)에 따르면 기녀시조의 전반적 감성 경향은 대남성적 감성을 드러내는 것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특히 그 중에서도 ‘상사’의 정서를 다룬 것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조선전ㆍ중기에 비해 조선 후기에 상사의 감성으로 편향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기녀시조에는 상사의 노래 이외에도, 남녀수작의 노래나 기녀로서의 재기발랄함을 보여주는 노래, 자기확인의 노래 등도 있다.

참고 자료

고미숙, 「대한매일신보를 통해 본 병리학의 담론적 배치」, 『2005년 한국문화연구원 봄 학술대회:한국의 근대와 근대경험』,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2005.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1,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0.
최혜실, 『신여성들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생각의 나무, 2000.
황충기, 『여항인과 기녀의 시조』, 국학자료원, 1999.
, 『기생 시조와 한시』, 푸른사상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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